證協, '사립대학기금투자풀' 설립 추진
證協, '사립대학기금투자풀' 설립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주미 기자]<nicezoom@seoulfn.com> 한국증권업협회는 사립대학이 투자자로 참여하는 사립대학기금투자풀을 올 2·3월중에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설립되는 사립대학기금투자풀은 교육인적자원부가 사립대학기금의 주식 및 펀드 투자가 가능하도록 하는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의 개정안 시행에 따라 추진되는 것으로 사립대학의 현실에 맞는 맞춤형 간접투자가 가능하도록 해 사립대학의 자산운용 효율성을 크게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증협은 지난 2년간 교육인적자원부, 기획예산처, 전국사립대학재정부서장협의회 등과 사립대학의 자산운용 발전방향에 대한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쳤으며, 사립대학의 자산운용현황 및 미국의 사례(Commonfund)를 참고해 사립대학기금투자풀의 운영구조를 마련했다.
 
사립대학이 직접 펀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사립대학기금투자풀은 주식형펀드, 혼합형펀드, MMF 등으로 구성되며, 투자풀 운영에 대한 오랜 노하우가 축적된 기획예산처 연기금투자풀에 운영을 위탁하는 구조로 운용된다.
사립대학관계자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최고의사결정기구로 설치하여 사립대학기금투자풀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을 결정하도록 할 계획이다.
 
증협 황건호 회장은“이번 사립대학기금투자풀 설립으로 사립대학은 자산운용 효율성을 제고하여 경쟁력을 보다 높이는 한편 자본시장의 건전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주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