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감사 연임 둘러싼 잡음···노조 "갑질감사 연임 반대"
신보, 감사 연임 둘러싼 잡음···노조 "갑질감사 연임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보 노조, 24일 감사 연임 반대 기자회견 개최
신용보증기금 노동조합이 신대식 감사 연임 반대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김재범 신용보증기금 노조위원장(가운데)이 24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김현경 기자)
신용보증기금 노동조합이 신대식 감사 연임 반대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김재범 신용보증기금 노조위원장(가운데)이 24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김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신용보증기금 노동조합이 신대식 감사에 대한 연임 반대 투쟁에 나섰다. 코로나19로 신보의 업무가 급격히 늘어난 상황에서 신 감사가 직원들에게 과도하게 업무지시를 하는 등 직장 내 갑질을 일삼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신용보증기금지부는 24일 서울 종로 청와대 앞에서 신 감사 연임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노조 주장에 따르면 신 감사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과도한 수준의 감사와 처분을 내려 적극적인 업무 수행에 차질이 빚어지도록 했다. 또 신보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 참여 인원의 97%가 신 감사의 연임을 반대했다고 밝혔다. 실제 해당 설문에는 신보 직원의 약 70%인 1504명이 참여했고 이 중 1495명이 연임에 반대했다.

김재범 신보 노조위원장은 "직원의 97%가 반대하는 인사를 강행하는 것은 독선과 오만"이라며 "신 감사는 신보에서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오만과 편견에 사로잡힌 과잉감사를 해 직원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지원 등 신보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신 감사의 과도한 감사로 본 업무가 지체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특히,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으로 금융사가 피해를 보더라도 관련 임직원에 대해 제재를 면책하겠다는 금융당국의 조치가 신보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직원들은 신속하고 충분한 보증 지원이 필요한 시기에 업무 면책은 고사하고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보증부실에 전전긍긍하며 추후 감사를 신경써야 하고 보증심사가 지연되는 경우도 많다고 하소연한다"고 말했다.

노조에서 반대하고 있는 신 감사의 임기는 다음달 14일 만료된다. 신 감사는 산업은행 본부장, 대우조선해양 감사실장 등을 거쳐 지난 2018년 10월 15일 신보 감사로 임명됐다. 현재 임기 만료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지만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가 꾸려지지 않고 있어 연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신보 감사는 임추위가 복수로 추천해 운영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친 인물 중 기획재정부 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다만, 연임 시에는 임추위를 꾸리지 않아도 된다.

노조는 연임 반대 투쟁은 물론 연임시 출근저지 투쟁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국가인권위원회를 방문해 신 감사를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과 관련해 신고를 진행할 수 있을지 문의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근로기준법상 직장 내 괴롭힘은 업무상 수행 범위를 벗어나는지가 관건인데 드러내놓고 직원들을 괴롭히고 힘들게 하는 것도 갑질"이라며 "인권위에 찾아가 상의를 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재 신 감사는 노조가 주장하는 과잉 업무지시가 정상적인 수준에서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어 신 감사 연임을 둘러싼 내부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