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 모르는 세종 집값···전문가들 "그냥 놔두면 더 오른다"
천장 모르는 세종 집값···전문가들 "그냥 놔두면 더 오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값 올해만 37.06%↑···지난달 매매량 '역대 최대'
안정적 수요·뛰어난 인프라·'세종 천도론'에 집값 '활활'
세종시 전경. (사진= 세종시)
세종시 전경. (사진= 세종시)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올해 세종 아파트값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 최근 '천도론'으로 관심이 폭증하면서 실수요자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핀셋규제 등 '특단의 대책'이 등장하지 않는 이상 이같은 상승세를 막아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24일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천정부지 치솟는 세종 아파트값의 상승 추이에 대해 "(세종시는) 인구 50만까지 계획된 성장도시로 가만히 나둬도 집값이 올라갈 수 밖에 없는 형국인 데다 국회라든지, 청와대라든지 옮겨갈 수 있다는 '천도론'은 집값 상승에 기름을 부은 격"이라면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여의도 개발을 언급했을 때와 같이 일정 부분 거품도 끼여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한국감정원 조사 결과 세종시 집값은 지난해 11월초부터 상승하기 시작해 9월 셋째 주(21일 기준)까지 10개월 연속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아파트 매매가격 누계 상승률로만 37.06%에 달한다. 가장 대중적인 전용면적 84㎡의 경우 9억원 초과 매물이 전무하다 올해 처음으로 8개 단지가 9억원을 넘어섰다. 세종시 새롬동 '새뜸마을11단지더샵힐스테이트' 전용 84㎡는 지난해 12월 6억원 후반대에 거래됐지만, 지난 6월 9억원을 상회했고, 7월에는 11억원(12층)의 신고가를 갱신했다.

이는 천도론 등 행정수도로서의 집값이 높게 평가되며 투자처로서 기대가치가 올라갔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서울 집값은 이미 높아질대로 높아지고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서 안정적인 투자지역을 꼽아야 하는 매수자로서는 집값 상승 3단계(개발계획, 착공, 완공) 가운데 개발 착공 수준의 기대 심리가 반영된 흐름이라는 것이다.

아파트값이 폭발하자 거래량도 급등했다. 경제만랩이 한국감정원 월별 거래량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세종시 주택매매 거래량은 2164건으로 주택거래량 통계가 작성된 지난 2012년 7월 이후 월별 거래량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무려 462.1%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규제가 본격화하며 거래량이 급감하고 있는 서울과는 정반대의 흐름이다.

거래량 중에는 법인 매물이 크게 늘었고, 외지인 보다 내지인 매입 비중이 늘었다. 법인이 세종시 아파트 매물을 사들인 건수는 총 1184건으로 집계되는데 지난 8월에만 법인이 개인에게 매도한 아파트 물량은 902건으로 사실상 모든 물량이 처분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체 매매건 가운데 1565건(72.3%)을 내지인이 사들이며 역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김성환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공공기관이 주로 위치하는 세종시의 특성을 고려하면 양질의 일자리가 공급되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안정적이고, 생애주기적으로 집을 구매하기에 위험성이 적어 주택 구매가 용이하다"라면서 "또한 대전 등을 제외하면 인근 도시들과 비교해 사회기반시설이 튼튼하고 깨끗해 광역화 대신 집중되는 부분이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집값 전망도 전문가들은 당분간 오름세를 유지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세종시 유입 인구는 전국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입주 물량은 내후년까지 총 1만4000여가구에 그칠 전망이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대전에서도 신도시개발이 마무리되고, 지역적으로 입지가 탄탄하기 때문에 (세종시) 집값은 올라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재개발이라든지 다른 특이 요인이 발생한다거나 인근 도시로 양질의 택지에서 많은 공급량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당분간은 높은 상승 추이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다만 공급 확대 부분과 관련해서는 "현 시장 흐름 속에서 높은 가격 상승은 세종시가 입지적으로 탄탄하게 갖춰져 있고, 신규 공급을 늘린다는 것은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게 되는 것"이라면서 "이는 입주물량 증가로 약간의 조정국면이 발생할지도 모르나 추가적인 집값 상승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도시계획과도 맞지 않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