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금융시스템 '노란불'···"정부 코로나 관련 시장개입 영향"
韓 금융시스템 '노란불'···"정부 코로나 관련 시장개입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2020년 9월 금융안정보고서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우리나라 전반적인 금융시스템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인 금융안정지수(FSI)가 지난달 '주의단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빨간불(위기단계)'이 들어왔다가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안정화 조치에 '노란불'로 바뀐 것이다. 

표=한국은행
표=한국은행

2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안정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8월 현재 FSI는 13.5(잠정치)를 기록했다. FSI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4월중(23.9) '위기단계'에 진입했다가 이후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 정책당국의 적극적인 시장안정화 조치에 힘입어 5월(20) '주의단계'로 하락하면서 점차 내리막을 타고 있다.

FSI는 0에서 100까지 수치로 표현되는데, 100에 가까울수록 불안정성 정도가 높은 것이다. 불안정 정도에 따라 정상(0~8미만)·주의(8~22미만)·위기(22이상) 등 3 단계로 구분해 관리된다. 현재 수준인 주의단계는 대내외 충격이 영향을 미치지만 심각하지 않은 경우를 의미한다. 다만 한은 관계자는 "최근 국내외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따른 경제주체의 심리 위축 등으로 향후 동 지수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FSI는 우리나라 거시건전성 상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표다. 전체적인 금융 변동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금융불균형 추적에 기인한 시스템적 리스크를 조기에 포착할 수 있다. 주가와 환율 변동성 등 주식·외환·채권시장, 경상수지 등 대외거래 및 대외지급, 성장률 등 실물경제, 소비자동향지수 등 가계·기업의 경제상황을 나타내는 6개 분야 20개 지표가 활용된다. 

신용시장에서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난해말 이후 점차 확대되는 가운데 기업신용도 증가세가 큰 폭 뛰었다. 올 2분기말 가계부채(가계신용 기준) 잔액은 1637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가계부채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5.2% 늘어나 증가세가 다소 확대됐으나 예년 평균(2010~2019년 중 7.7%)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표=한국은행
표=한국은행

기업신용은 올 2분기말 2079조5000억원으로 증가세가 빠르게 확대됐다. 올해 2분기말 금융기관 기업대출은(추정치)은 1296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자금수요가 집중돼 큰 폭 증가했으며, 회사채도 순발행을 지속했다고 한은은 부연했다. 

기업의 재무건전성은 코로나19에 따른 실적 부진으로 악화되는 모습이다. 매출액증가율은 항공, 숙박음식, 조선 업종 등을 중심으로 지난해 1분기 -1.5%에서 올해 1분기 -2.1%로 마이너스폭(-) 확대됐다. 같은 기간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은 영업이익 급감 등으로 상당폭 하락(4.7배 → 3.1배)했다. 부채비율(부채/자기자본)은 기업신용이 증가하면서 2019년말 78.5%에서 올해 1분기말 82.2%로 상승했다. 

자산시장에서 코스피지수는 코로나19 전개양상 및 정책대응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높은 변동성을 시현했다. 3월 들어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 따른 국내외 경기 침체 우려, 국제유가 급락 등으로 1400선까지 밀리면서 대폭 하락했다. 그러나 3월 하순 이후 주요국의 적극적 정책대응 및 글로벌 경기의 조기회복 기대로 빠르게 상승해 8월 들어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2300선)을 회복했다. 

그간의 급격한 주가 반등으로 국내외 증시에서 금융·실물 괴리 우려가 커지고 있어 향후 주가는 세계 경기회복 속도 및 미중간 갈등 전개 양상 등에 따라 당분간 높은 변동성을 보일 전망이라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경제주체들의 부채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유동성의 자산시장 유입 등으로 금융·실물 괴리 우려가 커지며 중장기적으로 금융안정 측면의 잠재리스크는 다소 증대됐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하지만 이러한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금융기관의 손실흡수능력, 외환부문의 지급능력 등 금융시스템의 복원력은 여전히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한은은 "저금리 장기화 등에 따른 금융불균형 축적 가능성과 함께 경기회복 지연에 따른 민간부문의 채무상환능력 약화 우려 등을 감안해 금융기관의 복원력을 면밀히 점검하는 등 금융시스템 리스크 요인에 대한 조기경보 활동을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