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이미 접종한 백신, 이상반응 신고 없어"
질병청 "이미 접종한 백신, 이상반응 신고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찰방식은 조달청과 협의해 적정성 검토"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국가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무료 접종 사업이 전면 중단된 가운데 현재까지 독감 백신을 맞고 이상 반응을 보인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23일 질병관리청은 "현재까지 (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 이상 반응이 있었다는 피해 신고 사례는 없었다"고 밝혔다. 질병청은 독감 백신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떨어진 상황에서 안전성을 어떻게 보완할지에 대해서는 "향후 이상 반응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질병청은 지난 8일부터 독감 백신을 2회 접종해야 하는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무료 접종을 시작했다. 22일부터는 전국의 초·중·고 학생과 임신부를 대상으로 무료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었지만, 백신 유통 과정에서 일부 물량이 상온에 노출됐다는 신고가 들어오자 이를 전면 중단했다.

현재 질병청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문제가 된 백신을 수거해 검사하고 있다. 식약처는 상온 노출로 인해 효능에 변화가 생겼는지,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을지를 다각도로 검토해 사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검사에는 약 2주가 걸릴 전망이다.

한편, 질병청은 독감 백신 접종사업 중단의 근본적 원인이 조달 문제에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해선 "입찰 방식에 대해서는 조달청 등과 협의해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냉장 상태로 유통돼야 하는 인플루엔자 백신이 상온에 노출되면서 국가예방접종사업이 전격 중단되자, 업계에서는 정부가 지나치게 낮은 가격을 고수하는 탓에 경험도 없는 업체가 유통을 맡아 사고가 났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