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틱톡-오라클 합의 승인 '환상적'···2만5천명 고용"
트럼프 "틱톡-오라클 합의 승인 '환상적'···2만5천명 고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틱톡-오라클·월마트, 매각협상 합의
"중국과 무관한 새로운 틱톡될 것"
"미국 행정부 안보 우려 해소 환영"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한국을 초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동영상 공유 소셜미디어 '틱톡' 매각 협상과 관련, 미국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 오라클 측과의 합의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19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틱톡의 모기업 바이트댄스가 현재 미국 기업 오라클, 월마트와 진행 중인 매각 협상에 대해 "나는 이 합의를 개념적으로 승인했다"면서 "환상적인 합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안보는 100%가 될 것"이라며 "이번 합의가 미국의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를 해결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틱톡과 오라클, 월마트가 미국에 '틱톡 글로벌'이라는 새 회사를 세워 미국 내 사용자들의 데이터와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회사가 텍사스에 본사를 두고 2만5천명을 고용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새 회사는 완전히 오라클과 월마트가 감독하게 된다"며 "중국과 무관한 새 회사"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 회사는 또 텍사스에 본부를 둔 교육 기금에 50억 달러(약 5조8천억원)를 기부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합의에 따라 오라클과 월마트가 미국의 기반을 둔 새로운 틱톡 운영체의 지분 20%를 나눠 갖게 된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오라클이 월마트보다 더 큰 지분을 할당받을 전망이며, 여기에 기존의 미국 투자자들의 지분까지 합치면 틱톡 전체 지분의 53%를 미국이 보유하게 된다. 중국 투자자는 전체 지분의 36%를, 유럽 지역의 투자자들은 나머지 11%를 차지한다. 이는 당초 새롭게 설립되는 틱톡의 지분 대다수를 미국 주주가 보유할 것을 주장했던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도 부합하는 조건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 발표 직후 틱톡 측도 성명을 통해 합의 사실을 확인했다. 틱톡은 "틱톡과 오라클, 월마트의 협상안으로 미국 행정부의 안보 우려를 해소하고, 틱톡의 미국 내 전망에 대한 의문을 불식시킬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틱톡은 "오라클은 신뢰할 수 있는 기술 제공업체로, 미국의 보안 요건을 완벽하게 충족시키기 위해 모든 미국 사용자 데이터 처리를 주관하고, 관련 시스템을 보호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미 상무부는 미국의 앱 플랫폼에서 틱톡 앱 제공을 금지하기로 한 조치를 1주일 연기하기로 했다. 상무부는 이날 "최근 (협상 과정의) 긍정적인 진전이 나타남에 따라 20일부터 틱톡 앱에 대한 다운로드 금지 조치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해제 조치는 오는 27일 오후 11시 59분까지 이어진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회사 바이트댄스가 관리하는 틱톡의 미국 사용자 정보가 중국 공산당에 넘어갈 수 있다면서 국가 안보 위협을 이유로 틱톡의 제재를 추진하고 미국 내 사업 매각을 요구했다.

이에 당초 마이크로소프트(MS), 오라클 등을 포함한 여러 미국 기업이 틱톡 측과 매각 협상을 이어온 가운데 백악관은 틱톡의 미국 사업을 이달 20일까지 매각하라고 마감 시한까지 제시했다. 그러지 못하면 미국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겠다고 압박해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