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이스타 대표 "정리해고 '제주항공' 탓···10월 내 재매각 체결"
최종구 이스타 대표 "정리해고 '제주항공' 탓···10월 내 재매각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미지급금 모두 해소해야 신청 가능"
이스타홀딩스, 제주항공에 주식매수 이행 청구소송 제기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 (사진=주진희 기자)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 (사진=주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가 최근 대규모 정리해고 건과 관련해 "경영진의 무능함에 대한 비판은 달게 받겠다"면서도 "그저 고용보험료 5억 원이 아까워 직원들을 사지로 내몰만큼 부도덕하다고 탓하지는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최 대표는 17일 입장문을 통해 "어떻게든 회사를 살리고 직원들의 일자리를 보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사실과 다른 왜곡된 주장들로 인해 이스타항공 재도약을 가로막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지난 7일 조직슬림화를 위해 600여 명을 대상으로 정리해고를 진행한 바 있다. 그러자 이스타항공 조종사노동조합은 "사측이 고용보험료 5억원을 미납해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받지 못했다"고 주장했고 이는 결국 정치권까지 확산됐다.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은 "창업주 이상직 의원의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대량정리해고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묻기도 했다. 특히 더민당은 이날 재산 축소 의혹이 불거진 김홍걸 의원과 함께 이 의원에 대한 기초조사를 시작으로 윤리감찰단(단장 최기상)을 본격 가동했다.

이에 최 대표는 "무급휴직의 경우 체당금때문에 직원들의 반대가 심해 무산됐으며 이후 조종사노조까지 참여한 근로자 대표회의를 통해 구조조정이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규모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박이삼 조종사노조 위원장이 직접 "재고용이 보장된다면 근로자들이 일단 퇴직해 실업급여와 체당금을 받아 생활하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 점 등을 언급하며 "더 지체하면 파산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아' 경영정상화 이후 전원 재고용'이라는 약속아래 충분한 협의를 거쳐 구조조정을 실행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고용보험료 미납금인 단돈 5억원을 아끼기 위해 직원들을 거리에 내몰았다'는 노조 측 주장에 대해서도 항변했다. 최 대표는 "고용유지지원금은 임금을 모두 지급한 뒤에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는 것으로, 수백억 원에 이르는 미지급임금이 있는 상황에서는 신청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미지급임금은 인수합병을 추진했던 제주항공의 셧다운 요구와 매출 중단이 직접 원인"이라며 "제주항공의 요구에 따른 영업 중단, 매출 동결이 없었다면 지금과 같은 상황까지 내몰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이스타항공의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는 이날 서울중앙지법에 제주항공을 상대로 주식매수 이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최 대표는 "소송에서 승소할 경우 미지급 임금채권 등 해결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매각 주관사를 선정해 재매각을 추진 중이다. 최 대표는 "인수 의향 업체가 10곳에서 8곳 정도로 압축돼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10월 중순까지 사전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매각을 통해 새로운 경영 주체를 맞이하는 일은 현재 이스타항공이 정상화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인수 협상에도 경영정상화 뒤 재고용을 최우선 과제로 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