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택배대란 오나···택배노동자 "21일부터 분류작업 전면 중단"
추석 택배대란 오나···택배노동자 "21일부터 분류작업 전면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류작업에도 단 한 푼의 임금 못받아...과로사 우려"
대책위 분류작업 거부 투표···95% '작업거부' 찬성
"정부·대통령 권고에도 택배사들 대책 마련 안해"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1일부터 택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양희문 기자] 추석연휴를 앞두고 전국 4000여명의 택배 노동자들이 과중한 업무 부담을 호소하며 택배 분류작업을 거부하는 파업에 돌입한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1일부터 택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분류작업은 택배 노동자들이 새벽에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해야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임 원인"이라며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한다"고 토로했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14~16일 택배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분류작업 전면 거부를 위한 총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엔 민주노총 택배연대노조 조합원을 포함한 4358명이 참가해 4160명(95.5%)이 찬성했다.

대책위는 투표 참가자 가운데 500여명은 조합원이 아니라며 "그만큼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에 대해 우려하고 있고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대한 요구가 강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택배 노동자가 업무 시간의 거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쓰는데도 건수에 따라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사실상 분류작업에 대해서 보상을 못 받는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택배 물량이 급증하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분류작업에 필요한 인력을 한시적으로 충원할 것을 택배 업계에 권고했다.

대책위는 "택배사들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온 사회가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를 우려하며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요구하고 있는데 택배사들은 눈과 귀를 가린 채 버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안타깝다"며 "배송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더는 과로로 쓰러지는 택배 노동자가 없어야 한다는 심정을 헤아려주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재하 민주노총 비대위원장은 "물류사들은 망하지 않고 자신들이 가져가야 할 이윤의 일부를 떼어주기 싫은 것"이라며 "과로사 없는 세상, 보람나게 생산하고 노동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데 투쟁하는 노동자들을 지지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박석운 대책위 공동대표도 "대통령이 대책 마련을 지시했지만 재벌택배사와 우정사업본부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개탄스럽다"며 "과로사 참사를 막고 제도적 합리적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했는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전국 택배 노동자는 4만여명으로 추산된다. 택배 노동자 10%가량이 이번 파업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들이 예정대로 분류작업을 거부하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일부 지역 택배 배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