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이상직, '이스타항공 사태' 책임 있는 자세 필요"
김현미 "이상직, '이스타항공 사태' 책임 있는 자세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스타항공이 가진 지배구조 문제라든가 M&A를 결정하고 난 이후 처신에 대해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스타항공이 가진 지배구조 문제라든가 M&A를 결정하고 난 이후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처신에 대해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수·합병(M&A) 무산 이후 대규모 정리해고 사태를 겪고 있는 이스타항공과 관련해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장관은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스타항공이 가진 지배구조 문제라든가 M&A를 결정하고 난 이후 (이 의원의) 처신에 대해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M&A 무산 전에) 이 의원을 두 번 사무실에서 만났고 이 문제에 대해서 이 의원이 책임 있는 조처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지속 말했다"며 "우리(국토부) 항공실 쪽은 그 회사의 최고경영자(CEO) 등을 통해서 수차례 책임 있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얘기를 했는데 현재까지 아무런 진전이 없는 점에 대해서는 저희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항공산업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 문제와 관련해 "항공산업까지 대주주 적격성 심사 제도를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너무 과한 게 아니냐는 평가가 있었다"며 "(현재는) 외국인 지분이나 외국인의 지배 여부를 중심으로 판단하고 있어 대주주 적격성 심사로 가는 것은 아직 판단을 못 내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지난 2007년 이스타항공 설립 후 2012년까지 회장직을 맡다 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되면서 회사를 떠났다. 이후 2016년 20대 총선에서 낙선한 뒤 이스타항공 회장으로 복귀했고 2018년 3월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으로 재임하기 전까지 회사 경영을 챙겼다.

이스타항공은 올해 초 코로나19 직격탄을 맞고 3월부터 셧다운(Shutdown)에 들어가면서 2월부터 임직원들의 급여를 지급하지 못하는 등 극심한 적자에 시달렸다. 이로 인해 제주항공과의 추진 중이던 인수·합병(M&A)도 무산됐다.

현재 재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600여 명을 대상으로 정리해고를 단행했고 노조 측은 실질 오너인 이 의원에게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 의원 측은 이미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이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그간 창업자로서 어려움에 빠진 이스타항공을 돕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사실확인조차 거치지 않은 악의적 오보가 계속되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 의원 주장에 따르면 이번에 신고된 재산내역 총 212억6700만원 중 168억5000만원은 이스타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는 비상장 상태인 이스타항공 주식 평가가치 금액이고 이 주식은 이미 지난 6월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 과정에서 이스타항공 정상화를 위해 내어놓았다는 것이다.

그는 "나머지 재산은 회사원으로 직장생활을 하던 20여 년 전 내집장만 차원에서 마련해 지금까지 거주해온 32평 아파트가 사실상 전부"라며 "이마저도 부과된 세금을 성실히 납부하기 위해 담보로 제공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더해 일각에서 제기된 딸 이수지(31) 이스타홀딩스 대표이사의 연간 생활비가 4억원에 달한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제 딸이 신고한 1년간의 생활비 지출내역은 4000만원"이라며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된 사실만을 보도해달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재 벌어진 이스타항공의 대량해고 사태 해결 방안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다.

한편, 노조 측은 이 의원을 상대로 조세포탈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스타항공 노조가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스타항공 노조가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