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데이터 '콸콸'···과기부, 공공와이파이 연내 전국 1만개 구축
공짜 데이터 '콸콸'···과기부, 공공와이파이 연내 전국 1만개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고도화 사업도 본격화...지자체 등과 2개 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서울 은평구 은평구립도서관에서 KT직원이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있다. (사진=KT)
서울 은평구 은평구립도서관에서 KT직원이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있다.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판 뉴딜 정책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와이파이 전국 1만개소 신규 구축, 1만8000개 노후 와이파이 품질고도화 등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16개시도 지자체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앞서 정보화진흥원은 2020년 공공와이파이 구축 사업자로 KT를 선정했고 품질고도화 사업에는 2012~2017년 구축된 와이파이 장비를 운영하고 있는 통신사(SKT, KT, LGU+)와 협약체결을 완료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통신사들이 그간 준비한 세부 사업 추진방향을 지자체와 공유하고 코로나 지속 상황에서도  연내 사업이 완료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있었다고 과기부는 설명했다.

통신사는 우선 최신 와이파이 6 장비를 11월초까지 수급을 완료하고 연말까지 구축 및 대개체를 완료하기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투입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전국 1만개소 공공와이파이 구축과 관련해 KT는 네트워크 부분 및 6개 지역 광역본부의 자사 인력뿐만 아니라 총 168개팀(선로공사 108팀, AP 설치 60팀) 등 720여 명 공사업체 인원이 참여할 예정이다.

1만8000개 노후 와이파이 품질고도화 사업에는 전국 161개 정보통신 공사업체가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현장에 투입돼 현장실사와 함께 사전공사가 진행된다.

과기부·16개 광역시도는 2개 사업이 연내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 점검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지자체는 지중화 공사 등에 대한 조속한 인허가 뿐만 아니라 현장인력 구축장소 출입 등 각종 행정 절차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태희 과기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착수보고회를 통해 본격화되는 공공와이파이 사업은 국민들이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무료 데이터를 맘껏 이용하는 핵심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 이므로, 통신사에게 책임감을 갖고 연내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는 만큼 현장 공사업체 직원들의 방역수칙 준수뿐 만 아니라, 주로 동절기 각종 공사, AP 설치가 진행되므로 보다 강화된 안전관리를 주문하고 연내 2개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사업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