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리튬-황 배터리'로 무인기 최고도 비행 성공
LG화학, '리튬-황 배터리'로 무인기 최고도 비행 성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은 차세대 배터리인 리튬-황 배터리를 활용한 무인기가 최고 고도 비행 시험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가 비행하는 모습 (사진=LG화학)

[서울파이낸스 양희문 기자] LG화학은 차세대 배터리인 리튬-황 배터리를 활용한 무인기가 최고 고도 비행 시험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에 LG화학의 리튬-황 배터리를 탑재해 성층권 환경에서 비행하는 시험이 지난달 30일 실시됐다. 

EAV-3는 고도 12km 이상 성층권에서 태양 에너지와 배터리로 오랜 시간 날 수 있는 소형 비행기다. 이번 시험에서 EAV-3는 고도 22km를 비행해 무인기 기준 국내 성층권 최고 고도 비행 기록을 달성했다. 또 총 13시간의 배행 중 고도 12~22km 성층권에서 안정적인 출력으로 비행했다. 

특히 이번 시험 비행은 영하 70도의 낮은 온도와 진공에 가까운 성층권의 극한 환경에서도 리튬-황 배터리의 안정적인 충방전 성능을 확인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LG화학은 전했다.
 
리튬-황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 중 하나다. 양극재에 황탄소 복합체, 음극제에 리퓸 메탈 등 경량 재료를 사용해 무게 당 에너지 밀도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1.5배 이상 높다. 또 희귀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경쟁력이 뛰어나다.

이에 따라 전기차, 드론, 개인용 항공기 등 미래 운송수단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으로 꼽히며 세계 각국에서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LG화학 미래기술연구센터 혁신전지 프로젝트팀은 1년 6개월간 성층권과 유사한 극한의 환경을 재현해 낮은 온도와 기압에서 리튬-황 배터리 연구를 진행했다.

LG화학은 향후 추가적인 리튬-황 배터리 시제품을 생산해 수일 이상의 장기 체공 비행을 시연할 예정이다. 아울러 리튬-황 배터리를 2025년 이후 양산할 계획이다.

노기수 LG화학 CTO 사장은 "이번 비행 시험을 통해 고 에너지 밀도의 차세대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향후 차세대 배터리 분야에 연구개발을 집중해 세계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