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신용보고서②] "코로나 장기화에 고용·소득 충격 취약계층에 집중"
[통화신용보고서②] "코로나 장기화에 고용·소득 충격 취약계층에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소비 회복 더딜 것"
(사진=한국은행)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대면서비스 소비 부진, 고용 및 소득 여건 등 불확실성이 민간소비 회복을 더디게 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0일 한은이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보고서'에 따르면 민간소비는 2·4분기 들어 부진이 완화됐으나 최근 코로나19의 국내 재확산 등으로 민간소비 회복이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될 경우 대면서비스 소비의 위축이 이어지면서 고용 및 소득여건의 개선이 지연되고 소비심리도 빠르게 회복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민간소비 동향을 살펴보면 재화소비는 정부지원책 등의 영향으로 2·4분기 중 큰 폭으로 반등했다. 재화형태별(소매판매 기준)로 보면 내구재의 경우 개별소비세 인하, 신차출시 등으로 승용차가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온라인 교육, 재택근무 확산 등으로 컴퓨터, 가구도 상당폭 늘었다. 준내구재는 회복이 제한되면서 전년동기대비 감소세를 나타냈고, 비내구재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서비스 소비도 다소 회복됐으나 재화소비에 비해 회복속도가 완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문별(서비스업 생산 기준)로는 숙박·음식, 예술·스포츠·여가, 운수·창고 서비스 등에 대한 소비가 코로나19 이후 크게 감소한 후 반등했으나, 전년동기대비 수준을 상당 폭 하회했다.

한은은 민간소비 회복의 제약요인으로 대면서비스 소비 부진 지속, 고용 및 소득 여건 개선 지연, 대체소비 확대 관련 불확실성 등을 꼽았다. 

고용 및 소득 충격은 취약계층에 집중 될 것으로 전망된다. 2·4분기 중 가계소득은 이전소득이 크게 늘면서 전체적으로는 증가했으나,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근로 및 사업소득은 상당폭 감소했기 때문이다. 또한 비대면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온라인 구매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소비심리 개선 지연 등이 전체 소비의 회복을 제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민간소비의 회복속도가 예상보다 더딜 것으로 전망된다"며 "다만 정부의 소득 및 소비 지원정책과 소비위축에 따른 저축 증가 등은 향후 민간소비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