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SK하이닉스, 美 정부에 '화웨이 반도체 수출' 허가 요청
삼성전자-SK하이닉스, 美 정부에 '화웨이 반도체 수출' 허가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화웨이
사진=화웨이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미국의 중국 통신기업 화웨이에 대한 추가 제재를 앞두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미국 상무부에 화웨이에 대한 반도체 수출 허가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최근 미국 상무부에 화웨이 반도체 수출 허가를 요청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17일(현지시간) 화웨이에 대한 추가 제재로, 미국의 장비와 소프트웨어, 설계 등을 사용해 신규로 생산하는 반도체를 미국 정부의 사전 승인 없이 화웨이에 공급하지 못하도록 했다. 이 제재안은 15일부터 시행된다.

다만 이에 대해 아직까지 미국의 승인을 받은 업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반도체 시장에서 설계 소프트웨어부터 생산 장비까지 미국의 기술이 포함되지 않은 분야는 거의 없다. 이 때문에 중국 업체들을 제외하고, 미국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은 15일부터 대부분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미국의 허가를 받으면 예외적으로 화웨이에 공급할 수 있지만 미국 정부가 어느 범주까지 라이선스를 부여할 지는 미지수다.

화웨이는 현재 삼성전자의 5대 매출처 가운데 한 곳이고, SK하이닉스 역시 화웨이가 매출의 10% 정도를 차지하는 판매처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과 함께 국내 반도체 회사들도 타격이 예상된다.

화웨이는 최근 미국 추가 제재를 앞두고 상당량의 반도체 재고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D램 현물가가 상승하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도 화웨이가 D램을 비롯한 반도체를 대거 사들여 재고량을 극대화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화웨이가 반도체 조달을 하지 못해 스마트폰 생산을 중단하면 오포, 비보, 샤오미 등 다른 중국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얻어 판매가 늘어날 수 있다는 이유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