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내년 7월부터 6만호 사전 청약·조기 공급"
"3기 신도시, 내년 7월부터 6만호 사전 청약·조기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계양(1100호) 7~8월, 남양주왕숙(1500호) 9~10월
"8.4부동산 대책 성과 나타나···수도권 매수심리 진정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 7월 사전청약을 시작으로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주요 공공택지 공공분양주택을 2021~2022년에 각각 3만호씩 조기에 분양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제6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3기 신도시 등 사전청약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그는 "국민들께서 안정적인 주택 공급을 체감할 수 있도록 오는 2022년까지 공급되는 24만호의 분양주택 가운데 총 6만호를 사전청약으로 조기 공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개된 내년 3기신도시 중심의 사전청약 계획으로는 △7~8월 인천계양 일부(1100호) △9~10월 남양주왕숙2 일부(1500호) △11~12월 부천대장 일부(2000호)·고양창릉 일부(1600호)·하남교산 일부(1100호) 등이다. 지난 8.4 공급대책에 포함됐던 태릉CC의 경우 내년 상반기 교통대책을 수립한 뒤, 과천청사부지는 청사이전계획 수립 후, 캠프킴은 미군반환 구체적인 사전청약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3기 신도시 5곳 모두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도시기본구상을 마련하는 등 사전청약 일정에 맞춘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면서 "특히 3기 신도시 입주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로 편리한 교통을 꼽은 만큼, 적기에 교통인프라가 완비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난 부동산대책 이후 시장동향 및 후속조치 추진현황 등도 함께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8.4대책 이후 1개월이 지난 지금, 나름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라며 "최근 실거래통계 확인 결과 가격 상승 사례도 있으나 상당한 지역에서 가격이 하락한 거래도 나타나는 등 시장에서 쏠림현상이 많이 완화됐다"고 밝혔다.

과열 양상을 띄던 서울·수도권 매수심리가 지난달 들어 관망세로 돌아섰다는 점과 매매심리지수가 매수우위에서 균형치인 100에 근접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도 최근 일반 국민과 시장 참여자들의 집값 상승 기대가 점차 둔화되고 있다는 것도 덧붙였다. 그는 "8월 마지막 주 아파트 매매가격이 서울은 2주 연속 0.01%을 기록했고 강남4구는 4주 연속 오름세가 멈춰섰다"라며 "6월 첫째 주 수준으로 안정화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부동산시장 안정 의지는 확고하다"며 "정책에 대한 신뢰는 확실한 실행에서 나오는 만큼, 앞으로 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이번 수급 대책이 현장에서 확실히 실행돼 '투기 및 불법행위 근절과 실수요자 보호' 조치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총력을 기울여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 부처 장관 등은 기존 5차례에 걸친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마련된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100일 특별단속(경찰청) △실거래 조사와 불법행위 수사결과 발표·온라인 플랫폼 허위매물 단속(국토교통부) △주택담보대출 규제우회 금지(금융감독원) 등 교란행위에 적극 대응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