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복-김양건 대화록' 유출처는 '국정원'?
'김만복-김양건 대화록' 유출처는 '국정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대화록 유출했다면 범법행위"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논란이 일고 있는 김만복 국가정보원장과 김양건 북한 통일전선부장의 대화록 유출은 인수위원회보다는 국정원 측에서 흘러나갔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만약, 국정원이 유출시켰을 경우 도덕적 해이를 넘어 법적문제로 비화될 소지도 있어 주목된다.

이동관 대통령직 인수위 대변인은 11일 오전 브리핑에서 "국정원 측에서 대화록이 유출됐을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인수위 쪽으로 의심의 눈초리가 모아졌으나, 자체조사 결과 인수위 쪽에서 흘러나갔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실제로 인수위 측에서 이 내용을 유출시킬 수 있는 인사는 극소수에 불과해 유출여부를 파악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보여, 이같은 인수위의 판단은 신빙성이 높아 보인다. 

이와 관련, 이 대변인도 "1차 자체조사를 벌인 결과 인수위에서 대화록을 받은 사람은 3명뿐이고, 이 가운데 2명은 국정원 파견 직원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사 결과 인수위 내부에서 문건이 유출됐을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며 "국정원 측에 철저한 조사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현재 인수위와 국정원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통화기록 조회와 대면조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정확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며칠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특히 "이 사건은 국가 주요기밀 유출로, 결코 그냥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며 "만의 하나 국정원에서 유출된 것이 사실이라면 도덕적 해이를 넘어 국가정보기관의 책무를 저버린 범법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중앙일보는 10일 북한 측이 대통령 선거 하루 전인 지난해 12월 18일 평양을 방문한 김만복 국가정보원장에게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남북 관계가 지속되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전했다는 내용을 1면 머리기사로 상세히 보도, 파문이 일었었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