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엔지니어링업' 글로벌 경쟁력 키운다
국토부, '건설엔지니어링업' 글로벌 경쟁력 키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국토교통부는 3일 정부가 제113회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미래 건설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건설엔지니어링 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건설 엔지니어링은 시공과 연계해 계획, 설계, 운영 관리 등을 포함한 건설 과정 전체를 통합관리(PM)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진국은 이미 설계, 조달, 시공 등 모든 과정 통합 중심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반면, 국내는 시공 위주에 머물러 통합영역 진출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국내 건설 산업도 시공을 위한 단순설계에 치중하지 않고, 전통적 건설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합하는 고부가가치 건설 엔지니어링 중심으로 전환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건설 사업 전반을 총괄 관리하는 통합사업관리를 도입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업종인 '종합건설엔지니어링업'이 신설된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를 거쳐 건설 엔지니어링 등록·신고 체계를 간소화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시공사가 설계부터 참여해 노하우를 설계에 반영하는 '시공 책임형 CM'이나 현재 시공사 위주로 참여하는 '기술형 입찰'을 설계사 공동 참여로 유도하는 시범사업도 확대할 예정이다. 설계사는 시공 역량을, 시공사는 사업관리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처다.

정부는 또 현재 설계, 감리 등 분야별 국내 실적 관리에 한정된 건설기술관리협회의 기능을 해외를 포함해 건설 모든 분야로 확대·고도화한다. 

이 밖에 기존 가격 중심에서 기술 중심 산업으로 전환을 위해 발주·교육 체계를 개편하고, 건설정보모델링(BIM)의 현장 확산을 위한 인센티브와 국산 BIM 프로그램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또 해외 수주를 위한 시장 교섭과 타당성 조사 지원 등을 통해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방안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인 건설 엔지니어링 중심으로 건설 산업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 뿐 아니라 산업부 등 관계 부처와 업계의 참여가 필요하므로, 미래 지향적인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