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디지털 뉴딜 핵심 '데이터 댐' 착수···5천억·2103곳 확정
정부, 디지털 뉴딜 핵심 '데이터 댐' 착수···5천억·2103곳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AI 데이터 표준·품질관리, 공공 부문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 댐 7개 사업의 연계 구성도.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댐 7개 사업의 연계 구성도.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디지털 뉴딜'의 큰 축을 이루는 '데이터 댐' 프로젝트의 7대 핵심 사업을 수행할 기업 선정 작업을 마무리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데이터 댐 7개 사업 세부과제에 역대 최대 규모인 총 4739개 기업·기관이 지원했고, 이 중 2103개 수행기관(주관 1335개, 참여 768개)을 첫해 지원 대상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데이터 댐 7대 핵심사업은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AI 바우처와 △AI데이터 가공바우처 사업 △AI융합 프로젝트(AI+X)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클라우드 이용바우처 사업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등이다.

특히 가장 많은 예산(2925억원)이 배정된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은 총 1250개 후보 과제에 대해 제조사, 통신사, 포털사 등 활용기업 평가와 과제기획위원회의 검증을 통해 72개 그룹 과제를 도출했다.

주요 AI 개발 전문기업, 크라우드소싱 기업과 함께 서울대·한국과학기술연구원(KAIST) 등 37개 대학산학협력단과 서울대병원, 국립암센터 등 21개 주요 병원 등이 참여했다. 한국어 말뭉치, 농작물 병해충 이미지, 암 질환 영상 등 텍스트 7억건, 음성 6만시간, 이미지 6000만건, 영상 1만5000시간 등 대규모 데이터를 구축하게 된다.

당초 한국판 뉴딜에서 발표된 데이터 댐 사업의 일자리 기대 효과는 약 2만4000명이었지만, 정부는 예상치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핵심사업인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참여기업들이 직접 고용과 크라우드소싱 등으로 약 2만8000명을 제안했고, 추가 과제 조정을 통해 이보다 많은 인원을 고용할 것으로 보인다.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을 연계해주는 AI데이터 바우처 사업의 경우, 그 수요기업 중 비 ICT 기업 비율이 지난해 41.2%에서 올해 추경사업에서 84.8% 증가했다. 이는 본격적인 AI·데이터 등 서비스의 전 분야 확산이 진행임을 보여준다는 게 과기정통부의 설명이다.

국내의 대표적인 크라우드소싱 기업과 클라우드 기업, 분야별 AI·데이터 솔루션 특화기업 및 소프트웨어(SW)기업 등 대부분이 참여해 선정됐다. 의료, 제조,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기관들이 동참하여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고 혁신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요발굴 및 기업검토 등 추진과정에서 교육·행안·환경·산업·중기·국토·문화·농림·해수·고용부·금융위 등 16개 정부부처와 20여개 전문기관들의 범정부적 협력이 이뤄졌다. 대전·세종·광주·창원·제주 등 지방자치단체까지 전국적 참여도 눈에 띈다.

향후계획(후속 조치사항).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향후계획(후속 조치사항).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는 향후 데이터 간 상호호환성 확보를 위해 데이터 표준화를 추진하고, 민간 클라우드를 포함한 디지털 서비스의 공공부문 조달이 쉬워지도록 계약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올해 11월에는 AI로 인한 경제·사회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AI분야 법제도 개선 로드맵을 제시하고, 이어 우리나라의 AI 윤리 기준도 정립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향후 법·제도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과 동시에, 디지털뉴딜반(반장 과기정통부 장관) 운영을 통해 관계부처와도 긴밀히 협력해 데이터 댐 관련 프로젝트를 차질없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