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신한은행, 5G MEC 미래 금융서비스 발굴 '맞손'
SKT-신한은행, 5G MEC 미래 금융서비스 발굴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위)와 신한은행 로고. (사진=각 사)
SK텔레콤(위)와 신한은행 로고.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SKT)은 신한은행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5G MEC 기반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발굴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체결식엔 유영상 SKT MNO사업대표, 박우혁 신한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두 회사는 △5G MEC 기술 적용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R&D 협력 모델 구축 △디지털 신기술 기반 신규사업 기회 발굴 △5G와 AI등 미래금융 관련 핀테크∙스타트업 지원을 통한 혁신 생태계 활성화 등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SKT와 신한은행은 5G MEC 기술이 적용되는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R&D협력의 대표 사례로 신한은행 명동빌딩을 'Expace'(Experience Space)로 리모델링해 고객들이 선진 금융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 시킬 예정이다.

Expace의 5층에 '5G MEC기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5G 기술이 적용되는 미래 금융서비스 관련 공동 R&D 를 진행, 미래금융 서비스의 산실로 만들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테스트베드에서는 5G, 인공지능(AI) 등 IT기술을 기반의 금융서비스 기획 및 테스트를 통해 향후 신한은행 전 지점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SKT의 양자암호 기술을 바탕으로 신한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SoL'에 QRNG(양자 난수 발생기)를 적용한 새로운 양자보안 모바일 뱅킹 서비스도 검토중이다.

두 회사는 디지털 신기술 기반 신규사업 기회 발굴에도 함께 나설 계획이다. SKT의 통신데이터와 신한은행의 금융데이터를 결합해 스타트업이 새로운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도 개발할 예정이다.

또 미래금융 관련 핀테크∙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인프라 및 데이터제공, 홍보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혁신 생태계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두 회사가 육성한 스타트업은 Expace의 테스트베드 등 인프라 이용 뿐 아니라 다양한 혁신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참여 등의 기회도 누릴 수 있다.

유영상 SKT MNO사업대표는 "통신∙금융에 ICT 기술을 결합한 혁신 서비스를 위해서는 역량 있는 사업자와의 협력이 필수"라며 "AI, 빅데이터 등 첨단 ICT 기술을 연계한 혁신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우혁 신한은행 부행장은 "이번 협력으로 신한은행 고객에 차별화된 금융 혜택과 간소화된 금융 거래 프로세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특히 각 사의 빅데이터, 인공지능 역량을 모아 혁신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