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공모펀드 활성화···"채널 다양화로 경쟁 촉진"
금융위, 공모펀드 활성화···"채널 다양화로 경쟁 촉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사진=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정부가 펀드 판매 채널 다양화와 채널 간 경쟁을 골자로 한 공모펀드 활성화 대책을 곧 발표한다. 국민의 건전한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공모펀드의 투자 매력을 높여야 한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3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펀드 판매처를 다양화해 펀드 상품과 가격 경쟁을 촉진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공모펀드는 낮은 수익률에 비해 높은 판매 보수, 판매사 직원들의 전문성 부족이 문제로 꼽혀왔다. 투자자들이 외면하면서 공모펀드 설정액은 2014년 말 이후 200조원대에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금융위는 지난달 ‘포스트 코로나 금융정책 추진 방향’을 발표하며 "국내 자본시장이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공모펀드 활성화 등을 통해 원활한 자금 유입을 유도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 금융위는 새로운 펀드 채널 지원 및 채널 간 경쟁 강화를 통해 펀드 수수료를 낮추고 금융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우선 코스콤을 중심으로 ‘통합자문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여러 펀드 투자 자문사를 한곳에서 비교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코스콤이 투자자문사 17곳을 대상으로 한 사전 조사에서 두물머리와 플레인바닐라 등 16곳이 통합자문 플랫폼 참여 의사를 밝혔다. 판매사는 온라인 ‘펀드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한국포스증권(옛 펀드온라인코리아)이 주축이 된다.

증권사나 은행을 거치지 않고 운용사가 펀드를 모바일로 직접 판매하는 이른바 '펀드 직판(직접 판매)' 확대도 공모펀드 활성화 대책으로 또다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판매사들에 비해 규모가 작고 투자자들과의 접점이 부족한 자산운용사들이 직판 시스템을 갖추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어 현실화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공모펀드를 직접 판매하는 운용사는 삼성자산운용, 메리츠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등 극소수다. 

금융위 관계자는 "증권사·은행들의 수익이 아닌 소비자들의 수익률 및 편의 중심으로 판매 관행을 개선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