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FDA '패스트 트랙' 언급···트럼프 '옥토버 서프라이즈'는 백신?
美FDA '패스트 트랙' 언급···트럼프 '옥토버 서프라이즈'는 백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DA 국장 영국신문 인터뷰서 "3상 시험 전 승인" 거론
중·러이어 속성개발 타진···전문가들 '안전성 우려' 제기
미국 FDA (사진=연합뉴스)
미국 FDA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미국 보건당국이 3상 임상시험 이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신속히 승인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파이낸셜타임스(FT)를 인용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와 유사한 이른바 백신개발 절차를 '패스트 트랙'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에 앞서 극적인 효과 이른바 '10월(옥토버)의 서프라이즈'로 이같은 카드를 쓸 수 있다는 관측과 함께 전문가들의 우려가 뒤따른다.

보도에 따르면 스티브 한 FDA 국장은 이날 공개된 인터뷰에서 "FDA는 3상 임상시험이 끝나기 전에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다만 한 국장은 "코로나19 백신을 패스트 트랙으로 승인하는 방안은 그 편익이 위험성을 능가할 때 집행될 것"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일반적으로 백신은 효과뿐만 아니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피시험자가 가장 많고 엄격한 3상 임상시험을 통과한 뒤에 사용 승인을 받는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 3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신속한 백신 개발을 계속 타진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미 대선 직전 백신 유통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10월(옥토버)의 서프라이즈'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심지어 미국 언론에서는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을 이르면 9월 말에 승인할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속성 백신에 안전성 우려를 드러내는 가운데 미국 정가에서는 대선 전 백신의 유통이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전에 힘을 싣는 '10월의 서프라이즈'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과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도 최근 야당인 민주당 지도부와의 면담에서 "3상 임상시험을 마치지 않은 백신의 긴급사용을 승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 중인 백신이 가장 가능성 있는 후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는 영국,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2상과 3상 시험을 동시에 진행 중이며 9월까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중국과 러시아는 3상 임상시험이 끝나기 전에 코로나19 백신의 사용을 이미 승인한 바 있다. 하지만 서방 전문가들은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이 같은 속성개발에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미국의 최고 전염병 권위자인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은 속성 개발에 반대 의견을 밝혔다. 파우치 소장은 최근 로이터 인터뷰에서 "안전성과 효능을 완전히 증명하는 데에는 어떤 것도 개입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