强태풍 '마이삭', 한반도로 북상···3일 '부산·울산 스쳐간다'
强태풍 '마이삭', 한반도로 북상···3일 '부산·울산 스쳐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제9호 태풍 ‘마이삭’이 세력을 키우면서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다. '마이삭'은 30일 오전 강한 태풍으로 발달한다. 마이삭의 영향으로 다음 달 1일 전라도와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돼 2∼3일에는 전국으로 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3일께 부산과 울산 지역을 스쳐지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기상청은 마이삭이 29일 오후 9시 필리핀 마닐라 동북동쪽 약 920㎞ 부근 해상에서 시속 13㎞로 북서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 태풍은 30일 오전 3시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1천50㎞ 부근 해상을 거쳐 북상해 다음 달 2일 오후 3시 서귀포 남남동쪽 약 210㎞ 부근 해상을 지나며, 다음 날인 3일 오후 3시 독도 북쪽 약 230㎞ 부근 해상을 거쳐 오후 9시께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남동쪽 약 180㎞ 부근 해상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태풍은 부산과 울산을 매우 가깝게 지나간다. 현재 이동 경로대로라면 마이삭은 서귀포에서 부산, 독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우리나라 전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부산과 가장 가까워지는 9월 3일 오후 2시께 부산과 태풍 간 거리는 불과 40㎞로 가까워질 전망이다.

태풍의 세기는 30일 오전 9시 '강'으로 발달하고 31일 오전 9시 '매우 강'이 될 전망이다.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할 시점의 최대풍속은 초속 45m이며 9월 1일 오후 9시에는 49m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바람의 세기가 40m 이상이면 사람은 물론 큰 바위도 날려버리고, 달리는 차까지 뒤집어놓을 수 있는 수준이다. 서귀포 동쪽 해상에 접어드는 9월 2일 오후 9시에는 태풍의 세기가 '강'으로 다소 완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때 서울을 비롯한 우리나라 전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 전망이다.

기상청은 마이삭의 영향으로 9월 1일 전라도와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돼 2∼3일에는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고 내다봤다.

다만 추후 태풍의 발달과 이동속도, 경로에 따라 강수 시점과 지역은 바뀔 가능성이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