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디어 팩트체크 플랫폼 구축···디지털 윤리교육도 강화
정부, 미디어 팩트체크 플랫폼 구축···디지털 윤리교육도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한열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국장이 27일 서울청사에서 열린 디지털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브리핑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캡쳐)
양한열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국장이 27일 서울청사에서 열린 디지털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브리핑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캡쳐)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정부가 코로나 사태 이후 디지털 미디어 이용 증가에 따른 부작용을 막기 위해 국민 참여형 팩트체크 플랫폼을 만들고 디지털 윤리교육을 강화한다. 또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미디어교육 시설을 전국에서 확대하고 생애주기 및 생활환경별 맞춤형 교육도 시행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정부의 코로나19 이후 시대 핵심과제의 일환으로,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인 논의·협력을 통해 마련됐다.

정부는 "코로나19 이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디지털 미디어 이용이 급증했으나 개인의 고립과 공동체 해체 가속화,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심화하고, 허위정보 확산과 사이버 폭력 등 역기능도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을 4대 전략과제로 12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온·오프라인 미디어 교육 인프라를 확대한다. 시청자미디어센터 등 미디어교육 거점시설의 전국 확대 구축을 추진하고,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쉽게 미디어 제작·체험을 할 수 있도록 시설·장비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또한 미디어교육원을 교원연수 전문기관으로 육성하고, 학교미디어교육센터를 신설하는 등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이 본격화된 교육 현장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을 통해 그간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미디어교육 관련 정보도 한곳에 모아 공유·개방한다.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역량 강화에도 적극 나선다. 정부는 전 국민이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는 시대에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미디어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장애인·다문화 가정·학교 밖 청소년까지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농·산·어촌 등 상대적으로 교육의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지역·계층 대상 찾아가는 교육을 확대하고, 누구나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1인 미디어 창작자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사진=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도 강화한다.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들을 비판적으로 습득·활용할 수 있도록 팩트체크 시민교육을 확대하고, 언론·사회·경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전문 팩트체커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심화교육도 실시한다.

또한 검증 대상 제시 및 팩트체킹 과정 등에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팩트체크 오픈 플랫폼을 구축·운영해 팩트체크 활성화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SNS·유튜브 등 인터넷서비스의 추천원리(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교육을 실시해 디지털 콘텐츠 활용능력을 제고한다.

끝으로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을 확산한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정체성 확립, 소통과 사회 참여 등을 위한 윤리교육을 강화하고, 사이버 폭력, 혐오표현 등 디지털 역기능 예방 프로그램과 올바른 미디어 기기(스마트폰) 사용교육도 실시한다. 

공동체 라디오 확산과 지역 공동체의 미디어 참여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소통을 활성화하여 비대면 시대에 느슨해지기 쉬운 사회적 결속을 다질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미디어 리터러시 지수 개발·측정을 통해 전 국민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중장기적 정책방향을 수립한다.

정부는 이번 종합계획을 시작으로, 비대면 사회에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가 확대되는 과정에서 소외되는 사람 없이, 디지털 미디어를 매개로 국민이 더 행복해지는 건강한 디지털 공동체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비대면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을 전 국민이 갖출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인프라를 강화하는 한편, 누구도 미디어교육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히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사진=방송통신위원회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