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까지 코로나19 재확산 이어지면 경제성장률 '-2.2%'"
"겨울까지 코로나19 재확산 이어지면 경제성장률 '-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 시나리오에서도 -1.3%···22년만의 역성장 예고
표=한국은행
표=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등의 영향으로 올해 우리나라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3%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5월 전망치(-0.2%)에서 큰 폭 하향 조정한 것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경기 하강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지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코로나19 재확산 추세가 겨울까지 이어지는 비관적 시나리오에서는 성장률이 -2.2%까지 추락할 가능성도 열어놨다. 

한은이 27일 발표한 수정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0.2%에서 -1.3%로 1.1%p나 끌어내렸다. 지난 5월 이후 코로나19 상황이 예상보다 더 나빠지자 3개월 만에 성장률 눈높이를 다시 크게 낮춘 것이다. 내년 성장률은 2.8%로 전망됐다. 역시 직전 전망(3.1%)보다 0.3%p 낮은 수치다. 올해와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각 0.4%, 1%로 제시됐다. 

한국 경제가 실제로 '역성장'을 경험한 해는 1980년(-1.6%), 1998년(-5.1%) 단 두차례 밖에 없다. 한은이 글로벌 금융위기 충격에 마이너스(-1.6%)를 점쳤던 2009년조차 실제 성장률은 0.8%에 이르렀다. 올해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확정되면 외환위기 당시(1998년) 이후 22년 이래 첫 사례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국내 경제가 부진한 흐름을 이어갔다"며 "수출 감소 폭이 다소 줄었으나 민간소비 개선 흐름이 약화된 가운데 설비투자 회복도 제약되고 건설투자는 조정세가 이어졌다. 큰 폭의 취업자 수 감소세가 이어지는 등 고용 상황도 계속 부진했다"고 최근 경기를 진단했다.

한은의 수정경제 전망을 부문별로 보면, 우선 하반기 상품 수출이 작년 동기보다 5.6%나 줄면서 연간 감소율이 4.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IT(정보통신) 부문의 경우 반도체 경기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세계 수요 둔화로 디스플레이패널·휴대전화 등이 부진하고, 이외 부문도 저유가·수요 둔화에 고전할 것으로 전망됐다.

민간소비 역시 상·하반기 각 -4.4%, -3.4%의 성장률로 연간 3.9% 뒷걸음칠 것으로 봤다. 무엇보다 최근 시작된 코로나19 재확산이 민간소비 회복을 제약할 것으로 우려됐다. 건설투자도 올해 0.7% 역성장하겠지만, 설비투자는 IT 부문 투자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2.6% 정도 늘어날 전망이다. 취업자 수는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13만명 감소했다가 내년 20만명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한은의 올해와 내년 경상수지 흑자 예상액은 각 540억달러, 550억달러였다. 두 해 모두 2019년의 600억달러보다 적은 규모다.

문제는 올해 -1.3% 연간 성장률조차 글로벌 코로나19 확산이 내년 중반 이후 진정되고, 국내 재확산 추세도 연초와 비슷한 기간만 지속된다는 '기본' 시나리오에 따른 것이라는 점이다. 한은은 글로벌 코로나19 재확산이 내년말 이후에나 진정되고, 국내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이 겨울까지 이어지는  '비관적' 시나리오에서 우리나라 올해 성장률은 -2.2%까지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미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2%대 역성장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코로나19 2차 확산세가 장기화하면 한국 성장률이 -2.0%까지 추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전망치는 -2.1%로 더 비관적이다.

KB증권은 수도권에서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조치가 한달 간 시행될 경우 연간 성장률이 최대 0.4%p 하락한다고 전망했다. 과거 선진국에서 내린 '이동 제한' 수준의 봉쇄 조치는 아니지만 3단계 조치 아래에서는 필수적인 경제·사회활동이 아닌 활동은 제한받기 때문이다. 3단계 조치가 전국으로 확대돼 한달 시행되면 연간 성장률이 종전보다 0.8%p 내려갈 수 있다고 봤다. 이 경우 연간 성장률 -2%대 까지도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한 식당에서 코로나 방역 지침을 알리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한 식당에서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 방역 지침을 알리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