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소프트뱅크 합작법인 명칭 'A홀딩스'로···초대 회장은 이해진
라인·소프트뱅크 합작법인 명칭 'A홀딩스'로···초대 회장은 이해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 통합 마무리 예정···AI·커머스·핀테크 등 사업 확장 계획
사진=각 사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과 소프트뱅크가 운영하는 야후재팬을 지배할 회사의 이름이 'A홀딩스'로 확정됐다. 네이버를 창업한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초대 회장을 맡는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양측은 최근 합작 법인의 이름과 이사회 구성 등을 확정했다.

합작 법인인 'A홀딩스'는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50대 50 지분을 가진 조인트벤처(JV)로, 소프트뱅크의 자회사 'Z홀딩스'를 지배하는 최대 주주가 된다. Z홀딩스 밑에 라인과 야후재팬이 각각 자회사가 되는 구조다.

A홀딩스에서는 이해진 GIO가 회장을, 소프트뱅크의 미야우치 겐 최고경영자(CEO)가 대표이사 사장을 각각 맡는다.

두 사람 외에 라인의 황인준 최고재무책임자(CFO)와 소프트뱅크의 후지하라 가즈히코 CFO가 총 5명으로 꾸려지는 이사진에 합류한다. 남은 1명은 소프트뱅크가 선임할 예정이다.

이사회를 이끌 의장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일본 '국민 메신저' 라인과 최대 포털 야후는 지난해 11월 경영 통합을 결정했다. 이를 통해 미국과 중국이 주도하는 글로벌 인터넷 산업에서 대항마가 되겠다는 전략이다.

양측은 각자 사업 영역에서 시너지를 추구하면서 인공지능(AI)·커머스(상거래), 핀테크·광고·온오프라인 연계(O2O) 등 여러 방면에서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라인과 야후의 경영통합은 최근 일본과 대만 당국의 승인을 받았으며, 내년 3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애초 올 하반기를 목표로 했으나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조금 미뤄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