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지방 택지·도시개발 2만1000가구 분양
연내 지방 택지·도시개발 2만1000가구 분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 한 신규 아파트 견본주택에서 단지 모형을 둘러보고 있는 내방객들.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의 한 신규 아파트 견본주택에서 단지 모형을 둘러보고 있는 내방객들.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연말까지 지방 택지지구, 도시개발로 2만1000여가구가 분양 예정이다. 원도심에서 볼 수 없는 체계적인 인프라를 누릴 수 있고, 지방은 수도권과 달리 신규 토지 공급도 줄고 있어 희소가치도 높다.

24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지방 택지·도시개발로 12월까지 2만1935가구가 분양 예정이다. 지역별로 충청권이 1만3325가구로 가장 많고 영남 4647가구, 호남 3056가구, 강원 907가구로 나타났다.

택지지구와 도시개발은 학교, 공원, 상업시설 등 생활기반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편리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최근 조성되는 택지지구의 경우 스마트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도시에 한층 더 가까워진 점도 눈길을 끈다. 재개발, 재건축에서 보기 어려운 우수한 설계로 나오는데다 조합원 물량이 없어 로열 동∙호수 당첨 가능성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다만 택지지구 개발은 정부와 지자체 등 공공이 주도하고, 도시개발사업은 민간 시행사가 주도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분양가는 택지지구 내 공급이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아 더 저렴한 편이다.

특히 택지지구 분양의 경우 9월 분양권 전매제한 강화가 시행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방 공공택지지구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는 투기과열지구에선 3년에서 4년, 그 외 지역은 1년에서 3년으로 각각 늘릴 예정이다. 현재 지방의 투기과열지구는 세종시와 대구 수성구, 대전 동구·중구·서구·유성구 등이다.

권일 리서치 팀장은 "공공택지, 도시개발은 토지 매입, 토지 보상, 부지 조성 등을 마무리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적어 계획하는 시기에 입주가 가능하고 건설사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반영되는 경우도 많다"며 "특히 지난해부터 공동주택용지 입찰 경쟁률도 수백 대 1을 기록하는 곳이 많아 건설사들의 핵심 입지 선점 경쟁도 치열한 상황이어서 신규 공급 아파트의 청약 경쟁률도 높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