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갑질' 애플, 국내 R&D 센터 설치 제안 '여론 무마'
'이통사 갑질' 애플, 국내 R&D 센터 설치 제안 '여론 무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企·소비자와 상생 하겠다"
24일 서울 강남 애플 가로수길 매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24일 서울 강남 애플 가로수길 매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국내 이통3사에 갑질을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애플이 국내에 400억원 규모(3년 기준) 제조업 R&D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중소사업자와의 상생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현실화될 경우 애플이 제조업 관련 R&D 센터를 운영하는 세계 첫 사례 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가 애플코리아(애플) 동의의결안에 대한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동의안은 1000억원 규모의 중소사업자·소비자 상생지원안과 광고비용 분담 등을 담은 거래질서 개선방안으로 이뤄졌다.

R&D 센터가 만들어질 경우 기존 협력업체뿐 아니라 제조 분야 중소업체 중 효율 개선을 원하는 업체라면 애플의 전문가, 장비, 소프트웨어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개소 시점이나 장소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동의의결 절차가 별 탈 없이 진행된다면 내년께 센터가 개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이 250억원 규모로 약속한 디벨로퍼(개발자) 아카데미는 애플이 이미 이탈리아 나폴리,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

현지 대학이나 펀드와 협업해 9개월의 운영 과정 동안 ICT 인재를 키우고 사업체들과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애플은 R&D 센터와 디벨로퍼 아카데미를 국내에서 장기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어서 이와 관련 애플의 국내 직접 고용 인원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 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학생들에게 디지털 기기와 콘텐츠를 제공(100억원)하고, 애플케어플러스 구매 비용을 10% 할인하는 것도 이번 시정방안에 포함됐다.

애플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는 한국 소비자들을 아주 소중하게 생각한다"며 "교육 분야 및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여를 확대하고, 미래 세대의 역량 강화를 지원함으로써 한국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이어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