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신임 부총재에 이승헌 부총재보
한은 신임 부총재에 이승헌 부총재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헌 신임 한국은행 부총재보 (사진=한국은행)
이승헌 신임 한국은행 부총재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한국은행은 신임 부총재로 이승헌(사진·56) 부총재보를 임명한다고 20일 밝혔다. 

부총재는 금융통화위원 당연직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승헌 부총재의 임기는 익일부터 2023년 8월 20일까지 3년이다. 

차관급인 부총재는 임기 3년으로 총재를 보좌하며 한은 내 경영을 주로 담당한다. 금융통화위원회 당연직 위원을 겸임한다. 

이 신임 부총재는 1964년생으로 서울 경신고등학교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1991년 한은에 입행했다. 미 에모리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받았다.

이 부총재는 한은 내에서 이 총재의 신임이 가장 두터운 인물로 꼽힌다. 경제통계시스템(ECOS) 개발, 금통위원 보좌역,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실 파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고, 공보관, 국제국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6월 부총재보에 임명되면서 기획·인사경영·공보·전산정보 업무를 담당하며 내부경영 전반과 조직발전전략 수립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해왔다. 한은의 중장기 발전전략인 'BOK 2030' 수립, 차세대 한은금융망 구축, 통합별관 건축 등 경영 관련 중요 현안을 처리하는 데 역량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여타 정부기관들 보다 앞서 비상체계 전환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