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新직업 50개+a 창출···2022년 6.4만개 사회적 일자리" (종합)
홍남기 "新직업 50개+a 창출···2022년 6.4만개 사회적 일자리"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 수출형 서비스산업에 2023년까지 4.6조 공급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미래산업,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 중인 14개의 신직업을 발굴해 지원하고, 국내에는 없으나 국제사회에서 주목받으며 국내 도입 가능성이 높은 37개+α의 유망 잠재 직업의 도입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K-서비스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언급했다.

우선 스마트건설 전문가, 미래차 정비 기술자, 육아전문 관리사 등 14개의 신직업이 활성화되도록 관련 법제도 정비, 전문인력 양성, 초기 시장수요 창출 등에서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37개+α의 유망 잠재 직업의 예시로는 사이버 도시분석가, 고속도로 콘트롤러가 제시됐다. 홍 부총리는 "이번 50여개+α의 신직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시도한 단계이나 향후 이런 작업이 본격화되도록 더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질적 성장, 자생력·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2022년까지 6만4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사회적경제 기업 성장 특례보증 지원을 현재 1억∼3억원에서 앞으로 최대 2배로 늘리고, 사회투자펀드 조성액을 연 250억원에서 500억원으로 확대한다. 또 공공기관의 의무구매 제도화, 온라인 판매채널(e-store 36.5+)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회적경제 기업이 지역 고용창출, 투자 확대 등 지역순환경제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지역별 혁신타운·성장지원센터 등 사회적경제 허브로 조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밀착형 사업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한국판 뉴딜 등 새로운 사회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기업 유망진출 분야를 발굴, 지원하겠다"며 "공적돌봄 분야(사회서비스) 진출, 소셜벤처 스케일업 지원, 문화·교육·과학 분야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