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집단휴진 돌입···“권역 나눠 공공의대 신설해야”
전공의 집단휴진 돌입···“권역 나눠 공공의대 신설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정원 확대·공공의대 반대
서울대병원에서 의사들이 걷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대병원에서 의사들이 걷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보건복지부(복지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하며 7일 집단휴진에 돌입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이날 오전 7시부터 하루 동안 집단휴진과 공동행동을 진행한다.

집단휴진은 오전 7시부터 다음날인 8일 오전 7시까지 하루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 전체와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전국 8곳에서 진행된다.

전공의들은 지난 5일 "환자 안전과 수련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에 찬성하는 대한병원협회의 입장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지현 대전협 회장은 "의대 정원을 늘리고, 공공의대를 설립하는 정책을 밀어붙일 게 아니라 의료계와 전문가를 앉혀서 어떤 요소가 부족한지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공약이기 때문에 밀어붙인다는 주장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중엽 서울대병원 전공의협의회장은 "복지부가 10년간 증원한다는 4000명 추산이 어떻게 나왔는지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이를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남은경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정책국장은 “소수의 의사들이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업무를 독점해서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한다”며 복지부가 ‘집단이기주의’를 방치하지 말고 의사들에게 업무개시를 명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나백주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교수(예방의학)는 “기존 의대 정원을 매년 400명 늘려서는 지역 공공의료에 헌신할 우수한 인력을 길러낼 수 없다”며 “전국을 3~4개 권역으로 나눠 새로운 공공의대를 신설하고 맞춤형 공공의학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