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반비 급등, 납품단가는 제자리"···생존 위협 받는 레미콘 업계
"운반비 급등, 납품단가는 제자리"···생존 위협 받는 레미콘 업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미콘 업계 "납품가 억제시 품질 저하·덤핑 경쟁 유발"
건자회 "과당경쟁發 무너진 기준납품가부터 해결해야"
레미콘 차량들이 건설현장에 타설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레미콘 차량들이 건설현장에 타설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다년 간의 경기 하강과 갑작스러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악재로 레미콘 업계가 깊은 시름에 빠졌다. 특히, 상반기 운반비가 큰 폭으로 오른 반면, 레미콘 단가는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어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6일 한국레미콘공업협회에 따르면 레미콘 출하량은 지난 2017년 1억7429만㎥로 최고점을 찍은 뒤 감소하는 추세다. 지난 2018년 1억5573만㎥으로 전년 대비 10.7% 감소한 데 이어 지난해 1억4693만㎥(-5.6%)까지 쪼그라들었다. 올해 역시 감소세가 이어지며 지난해와 비교해 10% 이상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운반비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올해 상반기 민노총·한노총 양대 노총의 레미콘 믹서트럭 운전기사 모시기 경쟁이 확대되면서 경쟁을 하듯 운송사업자(지입차주) 단체의 집단행동이 활발해졌고, 이는 곧 큰 인상폭 요구·집단운송 거부 파업 등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결국 부산, 경남 등지에서는 최대 20%, 가장 많은 물량이 유통되는 수도권에서는 10%에 육박하는 운반비 인상이 결정됐다.

때문에 수도권 레미콘 단가 협상을 앞두고 업계는 합리적인 단가 책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레미콘 원가 비중에 있어 운반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5~20%에 달하는데, 인상폭이 올해 급등한 만큼 적정 수준의 단가 인상이 없다면 사업 영위가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 수도권 운반비의 경우 지난 2017년 6.3% 인상한 뒤 2018년 6%, 2019년 5.6%, 올해 9.6%까지 상승했지만, 납품단가의 경우 2017년부터 지금까지 동결 2회를 포함해 3.3% 상승하는 데 그쳤다.

업계는 현행 수도권 기준단가(7만580원/㎥)의 94% 수준인 6만6300원의 납품단가를 기준단가 대비 99% 수준인 6만9900원으로 인상할 것을 요청했으나, 30대 건설사 구매담당자들의 모임인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에서는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레미콘은 건설현장에 필수불가결한 자재임에도 산업 특성상 생산업체가 많고 수급 조절을 통한 가격 조정이 불가능해 합리적인 수익성을 감안한 단가를 주체적으로 결정하기 힘들다"라며 "제도적 업역을 보호 받는 레미콘 지입차주들의 운반비 인상 요구와 동시에 대형 건설사들로부터 납품가를 억제하라는 '사면초가'에 놓여있다"고 말했다. 이어 "합리적인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는 단가는 자연스럽게 품질 저하와 덤핑 경쟁을 유발할 수 밖에 없다"며 "건설현장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단가 정체를 감내해 온 만큼 인상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건설업계의 입장은 조금 다르다. 최근 운반비와 관련해 비용이 급등하는 등 이를 감안해 협상에 임하고 있다면서도, 레미콘 핵심 원재료 가격이 하락한 것은 물론 일부 권역에서 기준 가격을 하회하고 있는 실태를 단가 인상으로 만회하려고 하는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건자회 관계자는 "근본적인 건설 수요가 늘지 않는 가운데 산업 특성상 레미콘은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돼 있어 개별 공급업체 등 수천개의 업체들이 가격 경쟁을 벌이다 보니 기준 납품 단가를 하회하고 있다"라며 "수도권의 경우 서울 외곽 및 경기권조차 5만원대까지 단가가 내려가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이어 "운반비 인상 폭이 컸다는 것도 인정하지만, 시장가 이하로 납품되는 실정을 먼저 해결하고 이후 단가 인상에 대한 논의가 이어져야 한다"면서 "단가 기준이 들쑥날쑥하고 수급 불균형을 겪고 있는 서울 중심권 등을 고려한다면 수도권 단가 이원화를 통한 차등도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