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채 NH證 사장-옵티머스 피해자 회동···"성과 없어"
정영채 NH證 사장-옵티머스 피해자 회동···"성과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 소재, 수탁사·예탁원에도 존재···최종 판단은 법원에"
27일 임시 이사회서 재논의···지원안 통과 위해 노력할 것"
NH투자증권 사옥-옵티머스 피해자들
NH투자증권 사옥-옵티머스 피해자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김태동 기자]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이 옵티머스 펀드 투자 피해자들을 만났다. 이들은 유동성 지원 방안 등을 두고 의견을 주고받았지만, 서로의 간극을 좁히지 못했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옵티머스 펀드사기 피해자 모임'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원 9명은 8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NH투자증권 본사를 찾아 정 사장과 관련 부서 임원 6명을 만났다. 

비공개로 3시간 가까이 이뤄진 회동에서 비대위원들은 NH투자증권에 유책 사유가 있다며 빠른 배상안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판매사인 한국투자증권 수준(원금의 70% 선지급)의 유동성 지원 방안 등을 요구했다.

그동안 피해자들은 옵티머스 펀드가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 사례가 전무했다는 점에서 '사기 상품'에 해당한다고 봤다. 이에 라임자산운용 펀드처럼 착오에 의한 계약 취소를 적용, 원금 전액을 반환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중간검사 결과에 따르면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운용한 46개 펀드 5151억원이 환매 중단됐거나 환매가 어려운 상태다. 이중 NH투자증권의 판매액은 4327억원으로, 전체의 84% 비중을 점한다.

비대위 관계자는 "NH투자증권 측에 최소 70% 이상 지원을 요구하는 한편, 배임 핑계는 접어두고 국내 대표 증권사로서 책임을 다할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에 정 사장은 "투자자들의 말씀을 충분히 경청했고, 우리(NH투자증권)도 유동성 공급을 위한 답을 찾아겠다고 했다"면서 "저희 측에서 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있으니 서로 잘해보자는 뜻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은 이를 위해 오는 27일 임시 이사회를 통해 유동성 선지원 여부를 재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23일 정기 이사회에서 관련 내용을 논의했지만, 결정을 보류한 바 있다. 장기적 경영관점에서 좀 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비대위 관계자는 "정 사장으로부터 '이사회 전까지 투자자들의 입장을 듣는 한편, 이사들과 간담회를 가져 선지급안이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정 사장은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외에 수탁사인 하나은행과 사무수탁사인 예탁결제원에도 책임소재가 존재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에 따르면 정 사장은 "금감원 조사 등에서 수탁사 및 예탁원 등의 과실이 발견됐으며, 피해자들에 높은 유동성 공급비율 확보를 위해 이들에게도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계약취소는 100% NH투자증권에 모든 책임이 있다고 인정하는 것이기에, 최종적인 것은 법원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했다.

한편, 정 사장은 대주주인 농협금융지주가 이번 사태와 관련, 빠른 수습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항간의 소문을 일축했다. 그는 "지주 측에선 NH증권이 합리적 판단을 갖고 사태를 해결해 달라고 했다"면서 "외려 믿고 맡기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