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원·금융보안원, 데이터 전문기관에 선정
신용정보원·금융보안원, 데이터 전문기관에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자료=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6일 데이터 결합 지원 전문기관으로 신용정보원과 금융보안원을 지정했다고 밝혔다. 익명·가명 정보 개념을 도입하고 데이터 전문기관을 통한 데이터 결합을 허용하는 신용정보법 개정안이 전날 시행된 데 따른 조치다.

익명 정보는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조치한 정보로, 제한 없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가명 정보는 추가 정보만 결합하지 않으면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게 만든 정보다. 통계 작성(상업적 목적 포함), 연구, 공익적 기론 보존 목적 등을 위해 개인 동의 없이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전문기관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결합한 후 정보 주체를 알아볼 수 없도록 익명·가명 처리해 기업에 전달한다. 아울러 결합 데이터의 외부 유출과 재식별 방지를 위한 보안 대책도 마련된다.

현재 금융, 통신, 유통 기업을 중심으로 데이터 결합 등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시도도 이미 이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은행의 소득·소비·자산 정보와 택배사 택배 정보, 통신사 IPTV 시청 정보를 결합하면 상권별 거주자 소비 행태를 분석할 수 있다. 분석 결과는 소상공인이 주거지 인근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카드사의 카드 이용정보와 통신사의 고객 기지국 접속 정보를 결합한 자료는 공공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여행·관광 정책을 마련하는 데 이용하는 식이다.

금융당국은 데이터 전문기관을 통해 결합한 데이터가 원활히 유통될 수 있도록 금융분야 데이터 거래소 활성화에도 힘쓸 방침이다. 금융분야 데이터 거래소에는 지난달 말 기준 77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상품수는 406개, 거래 건수와 금액은 각각 313건, 3억9000만원(유료거래 20건)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