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용적률은 공공의 것···정부 인센티브는 충분"
김현미 "용적률은 공공의 것···정부 인센티브는 충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사진=국토교통부)
김현미 국토부 장관.(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8.4 부동산 대책을 통해 제시한 공공재건축 방안이 유인이 부족하다는 일각의 시각에 대해 "용적률은 공공의 것"이라고 언급하며 정부가 제시한 인센티브는 충분하다는 뜻을 밝혔다.

김 장관은 지난 5일 연합뉴스TV에 출연해 8.4 공급 대책 내용을 설명하며 공공재건축 방식에 대해 "공공재건축은 조합과 공공이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는 사업 방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공공재건축은 재건축에 공공기관이 참여해 속도와 투명성을 높이고 용적률은 두배 정도 늘려주는 대신 늘어난 용적률의 50~70%를 공공이 환수하는 새로운 방식의 재건축이다. 하지만 주요 재건축 조합들은 정부가 제시한 공공재건축의 기부채납 비율 등이 과도해 수익성이 나지 않는다며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 장관은 "공공재건축은 조합 입장에서는 속도가 빨라지고 물량이 많아지는 장점이 있고, 정부는 늘어난 물량을 확보해 공공분양과 공공임대로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용적률은 공공의 것이며 특정 지역의 용적률을 완화해 주는 것은 그만큼 혜택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가 대책 발표 후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 논란이 인 데 대해선 "주택공급TF를 하면서 서울시와 계속 논의했었다"라며 "서울시도 나중에 정부와 함께 열심히 추진하겠다고 입장을 냈다"고 말했다.

앵커가 서초구 서울조달청 부지나 용산 캠프킴 부지 등 서울 중심지는 임대주택 위주로 개발되는 것이냐고 묻자 김 장관은 "임대 위주라기 보다는 임대와 분양을 절반씩 공급할 예정"이라며 "지분적립형이 도입되면 청년이나 신혼부부 등 젊은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지분적립형 분양주택 제도에 대해선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나 청년, 신혼부부 등 초기 자금이 부족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며 "5억원짜리 집은 처음에 1억원 정도만 내고 나머지는 살면서 납부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대책 발표 후 용산구나 서초구 주민들이 일부 반대한 데 대해선 "지자체로선 유휴지에는 공원이나 기업 관련 시설을 설치하는 것을 원할 것"이라며 "지자체와 협의하며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