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고강도 'TH-빔 공법', 건설신기술 지정
포스코건설 고강도 'TH-빔 공법', 건설신기술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건설은 대전 중이온가속기현장의 천장 크레인 주행보에 고성능 'TH-Beam'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사진= 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은 대전 중이온가속기현장의 천장 크레인 주행보에 고성능 'TH-Beam'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사진= 포스코건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포스코건설은 회사가 개발한 '콘크리트충전튜브형 상부플랜지를 갖는 H-빔(TH-Beam) 공법'이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로부터 건설신기술 제893호로 지정받았다고 5일 밝혔다.

TH-Beam은 포스코의 강건재로 만든 H-Beam(H형강) 한쪽 면을 강재튜브로 만들고 여기에 콘크리트를 충전한 것이다. 이는 기존 H-Beam보다 1.3~1.5배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 대형지붕, 고하중 바닥, 천장크레인 등의 구조 안정성을 보장하게 된다. 아울러 보가 쳐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보강용 경사재와 작은보 설치도 최소화해 공사기간·공사비를 줄일 수 있다.

건설신기술은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가 매년 건축, 토목, 기계설비 분야의 기술을 대상으로 신규성·진보성·현장적용성 등을 심사해 선정하는 것으로, 국토부는 건설신기술을 취득한 기업에게 발주청 시행공사 우선 적용, 공공공사 입찰 시 PQ점수 부여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이번 신기술 지정으로 22건을 보유하게 됨으로써 국내 대형건설사 중 가장 많은 신기술을 보유하게 됐으며, 이중 포스코 철강재를 활용한 건설신기술은 12건이다. 특히 이번 신기술 개발은 동부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쓰리디엔지니어링, 무명씨엠건축사사무소 등 중견·중소기업과 협력한 상생 사례로 주목받는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우수한 기술을 가진 협력사와 함께 건설신기술 개발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 협력사와 상생하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