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세븐일레븐, 美 '스피드웨이' 인수
日 세븐일레븐, 美 '스피드웨이' 인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23조원 규모···코로나19 이후 세계 최대 규모 M&A

[서울파이낸스 박지수 기자] 편의점 프랜차이즈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일본 유통기업 세븐앤아이(7&i) 홀딩스가 미국 정유업체 마라톤 페트롤리엄 산하 복합 편의점 체인 스피드웨이를 약 2조엔(약 22조7464억원)에 인수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일 보도했다. 

양사는 각각 보도자료를 통해 인수·합병(M&A) 협상 결과를 발표했다. 매각은 내년 1분기 최종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이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퍼진 이후 벌어진 인수합병(M&A) 가운데 가장 큰 금액이다. 

세븐앤아이홀딩스는 앞서 올해 3월 스피드웨이를 인수하려다 상대가 제시한 인수가(220억달러·약 28조원)가 지나치게 비싸 무산됐다. 현재 미국에서 총 9000개의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세븐앤아이홀딩스는 해외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현재 스피드웨이는 미국 전역에 걸쳐 편의점과 주유소를 결합한 복합 매장 4000곳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인수에 따라 세븐아이홀딩스는 80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캐나다계 업체인 2위 알리멘타시옹 쿠시타르와 격차를 더욱 벌리며 1위 자리를 확고히 다질 것으로 보인다. 

세븐일레븐은 성명을 통해 "회사 역사상 최대 규모 인수"라며 "미 동부해안과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시장 내 위상을 강화하고 다양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