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갱신·전월세상한제 국회 본회의 통과···31일부터 시행
계약갱신·전월세상한제 국회 본회의 통과···31일부터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시내 주택가.(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 시내 주택가.(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임대차 3법 중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가 31일 시행된다.

30일 정부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31일 임시 국무회의를 열 예정이다. 임시 국무회의는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주택임대차보호법'(주임법) 개정안을 처리하기 위해 열린다.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를 도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주임법 개정안은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주임법은 27일 국회 상임위원회인 법제사법위원회에 상정돼 이틀만인 29일 속전속결로 통과됐고, 하루만인 이날 다시 본회의 문턱도 넘었다. 

공포 후 즉시 시행하는 법률안의 경우 국회가 법안을 정부로 이송하고 정부가 국무회의 의결과 대통령 재가를 거쳐 관보에 실으면 시행된다. 법안의 시급성을 고려했을 때 3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고 나서 그날 바로 관보에 실려 시행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면 법제처가 행정안전부에 관보 게재를 의뢰하게 된다. 관보는 보통 게재 사흘 전에 부처로부터 접수해 발행하는 정호가 보편적이지만 신문의 '호외'와 비슷한 별권도 있다. 별권의 효력은 정호와 똑같다.

개정된 주임법이 시행되면 세입자는 추가 2년의 계약 연장을 요구할 수 있고 집주인은 자신이 실거주하는 사정 등이 없으면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이때 임대료는 직전 계약액의 5%를 초과해 인상할 수 없다.

임대차 3법 중 전월세신고제는 준비 기간 등을 감안해 내년 6월1일 시행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