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표준원, 법정게량기 인증 전기차충전기 서비스 시작
국가기술표준원, 법정게량기 인증 전기차충전기 서비스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게량기 인증 전기차 충전기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법정게량기 인증 전기차 충전기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정확한 충전량, 조작방지 등 법정계량기 기준을 충족하는 전기차충전기가 처음으로 충전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전기자동차 사용자는 이날부터 서울 노원구 북서울시립미술관에 설치된 인증 완료 50KW급 급속충전기 4기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충전기는 매 7년마다 오차 재검정을 받는 등 법정계량기로서 정기적인 관리를 받는다.

현재 전기차와 이를 위한 충전시설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올해부터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공급됐던 전기자동차 충전 요율이 단계적으로 상승된다.

국표원은 지난 2016년부터 전기차 중전기의 법정계량기 관리와 최대허용오차 등 규정 마련을 관련 업계, 전문가와 논의해 왔으며 지난해 '전기자동차 충전기술기준'을 마련했다.

전기차 충전기는 올해부터 법정계량기로 관리되기 시작했으며, 인증기관인 한국 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은 올 1월부터 15개 업체 38개 제품에 대한 인증 절차를 진행해왔다.

전기차 충전기를 법정계량기로 관리하기 전까지 국내에 설치된 공용충전기 대부분은 기존에 형식승인된 전력계량계를 내장한 제품으로 보다 정확한 충전량 오차 관리를 위해 실태조사 후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원 등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