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노조, 이상직 의원 고발···조세포탈·허위사실공표 혐의
이스타항공 노조, 이상직 의원 고발···조세포탈·허위사실공표 혐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남부지검에 고발장 제출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29일 오후 1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함께 서울남부지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29일 오후 1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함께 서울남부지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의원을 조세포탈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가 담긴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주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이스타항공이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며 파산 위기에 몰린 가운데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이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고발키로 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29일 오후 1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함께 서울남부지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의원을 조세포탈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가 담긴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 의원은 M&A 무산 이후 제주항공과 정부에 책임을 떠넘기며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며 "그저 높은 매각대금을 챙기기 위해 코로나19를 빌미로 구조조정, 인력감축에만 몰두해 파산으로 내몬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이삼 노조 위원장 명의의 고발장에 따르면, 이 의원은 자신의 자녀가 소유한 페이퍼컴퍼니인 이스타홀딩스에 사모펀드를 통한 자금 대여, 선수금 지원 방식 등의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해 이스타홀딩스가 이스타항공의 최대주주가 되도록 했다. 이 같은 행위는 상속세와 증여세법을 교묘히 빠져나간 조세포탈죄에 해당한다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이스타항공의 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는 지난 2015년 10월30일 자본금 3000만원으로 설립됐으며 이 의원의 아들 이원준씨와 딸 이수지씨가 지분 100%(각각 66.7%, 33.3%)을 보유하고 있는 가족회사다. 설립 당시 아들은 17세, 딸 이수지 이스타홀딩스 대표는 26세였다.

이스타홀딩스는 뚜렷한 영업활동을 하지 않아 실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설립 2개월 만에 자금 100억원을 차입해 이스타항공의 주식 524만주(당시 기준 지분율 68%)를 매입해 최대주주가 됐다. 이를 두고 자금 출처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노조는 "이스타홀딩스가 인수한 주식 524만주는 원래 이 의원 소유였던 지분이 형인 이경일 현 비디인터내셔널 대표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자녀에게 귀속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의 형이 대표로 있는 비디인터내셔널과 비디인터내셔널이 보유한 이스타항공 지분도 이 의원의 차명재산일 가능성이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이스타항공은 "이스타홀딩스가 사모펀드에서 80억원을 빌려 주식을 취득했다"고 해명했지만, 노조는 당시 주식평가보고서를 토대로 주식 가치가 1주에 0원인 점을 고려하면 이 같은 해명이 논리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이 같은 취지의 탈세제보서를 국세청에도 제출할 계획이다.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와 함께 이 의원이 21대 국회의원 후보자 등록 당시 공개한 재산에 대해서도 "사실상 혼인 관계에 있는 배우자의 재산, 자녀의 재산 일부를 의도적으로 누락 신고해 당선될 목적으로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후보자로 출마해 당선됐기 때문에 '공직선거법'에 따라 배우자, 직계존비속의 재산을 신고해야 한다.

노조는 해당 근거로 이 대표가 1억원을 호가하는 '2018년식 포르쉐 마칸 GTS'를 타고 다니지만 재산 공개 당시 직계비속 재산으로는 4150만원만 신고된 점을 내세웠다.

또 "이 의원은 2003년 무렵 이혼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조합원들이 거주지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수차례 전 부인과 함께 거주하는 사실을 확인한 점, 전 부인이 국회의원 선거 과정에서 배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고 알려진 점 등을 종합하면 사실상의 혼인 관계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다만 노조는 당초 이 대표도 함께 고발하려 했으나 법리 검토 과정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스타항공은 전날까지 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8월부터 3개월간 무급휴직 전환을 실시하려 했으나 체당금 문제로 이 같은 계획을 철회했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새 인수후보로 4곳(법인 1개, 퍼드 3개) 등과 접촉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