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파이낸셜 "금융이력 없는 中企 은행 금리로 대출"
네이버파이낸셜 "금융이력 없는 中企 은행 금리로 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사진=네이버파이낸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사진=네이버파이낸셜)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네이버파이낸셜이 금융 이력이 없는 사업자들도 은행권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을 올해 안에 내놓겠다고 밝혔다.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네이버 서비스 밋업' 행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사업 방향과 주요 서비스를 공개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 파이낸셜은 그 동안 금융 이력이 부족해 사각지대에 머물러야 했던 중소기업(SME)과 신파일러(Thin Filer: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람) 등과 같은 금융 소외 계층을 아우를 수 있는 서비스로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것"이라며 "그 중에서도 우선은 네이버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이자 우리 사회 성장의 근간을 이루는 SME를 위한 금융 서비스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일례로 온라인 창업을 돕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의 67%가 20~30대로, 이들의 대부분은 금융 이력이 부족한 신(thin)파일러로 분류돼 사업을 시작하고 키우는 단계에서의 자금 융통이 가장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네이버파이낸셜이 돕겠다는 이야기다.

이 상품은 네이버쇼핑에서 일정금액 이상의 매출만 있으면 매장이나 소득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하며, 사업 정보를 활용한 대출 심사로 승인율과 한도가 높다고 네이버파이낸셜은 소개했다.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1분 내 한도·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를 위해 자체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도 만들고 있다. 매출, 세금, 매장 크기 등을 기준으로 대출 여부를 판단하는 기존 금융권에 비해 네이버파이낸셜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매출 흐름과 판매자 신뢰도 등을 실시간으로 ACSS에 적용하기 때문에 전년도 매출이나 매장 등이 없는 판매자들도 금융 서비스 이용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김유원 데이터랩 박사는 "기존 신용평가회사(CB)가 가진 금융 데이터에 판매자들의 실시간 매출 흐름을 더하고 여기에 네이버의 최신 머신러닝 알고리듬·인공지능(AI)·빅데이터 처리 기술 등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최인혁 대표는 "금융 소외 계층을 아우를 수 있는 서비스로 금융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큰 방향"이라며 "가장 중요한 파트너이자 우리 사회 성장의 근간을 이루는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서비스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