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이스타 포기 재무적 부담 덜어"-유진투자證
"제주항공, 이스타 포기 재무적 부담 덜어"-유진투자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유진투자증권은 24일 제주항공에 대해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가힘에 따라 재무적 부담을 던 저은 긍정적 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목표주가 1만7000원과 투자의견 'HOLD'를 유지했다.

방민진 연구원은 "전날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 계약을 해제한다고 공시했다"며 "계약해제로 제주항공은 계약금 115억원과 대여금 100억원의 손실을 볼 가능성(반환 소송 예상)이 생겼지만, 추가로 이뤄졌을 재무적 부담을 덜게 됐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방 연구원은 "이스타항공은 이미 지난해부터 완전자본잠식 상태였고 항공사업자 면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내 자본확충이 필요한 상황이었다"며 "1분기 제주항공도 1000억원 가량 당기순손실을 보게 된 가운데 이스타항공의 410억원의 적자는 부담스러운 상황이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스타항공의 파산으로 시장의 공급과잉이 완화될 여지가 생겼지만 수요가 회복돼 이 효과를 확인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수 있다"며 "당초 기대와 달리 코로나19로 인한 국제선 여객 타격의 회복이 매우 더딘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방 연구원은 "여객 수요 회복 시점이 불투명한 가운데 제주항공은 분기 1000억원 가량의 현금 유출을 커버하며 버텨야 하는 상황"이라며 "제주항공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1585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금액 가운데 562억원은 금융 채무 상환자금이고, 1000억원 가량이 항공기 임차료를 포함한 운영자금으로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유상증자가 성공하고 현재 검토중인 항공기 엔진 매각 등이 이뤄지면 연말까지는 시간을 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