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스타항공, 플랜B 내놔야 고용안정 검토"
국토부 "이스타항공, 플랜B 내놔야 고용안정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간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것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간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것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이스타항공은 고용불안 등을 해소할 수 있는 플랜B를 제시해야 한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간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것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항공산업의 경쟁체제 강화를 통한 산업 발전을 위해 M&A 추진을 환영하면서 다양한 지원을 해왔다"며 "중재 노력에도 M&A가 최종 결렬된 게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인수 결렬 후 이스타항공은 경영 정상화가 매우 불투명한 상황에 놓여 항공 산업의 파장이 우려된다"며 "플랜B를 조속히 검토·추진해 시장 불안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동요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체당금의 신속한 지급 등 이스타항공의 대량 실직이 우려되는 만큼 고용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오전 제주항공은 공시를 통해 "이스타홀딩스와 체결했던 이스타항공 주식매매계약(SPA)을 해제한다"고 밝혔다. 

국내 첫 항공사간 기업결합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았으나 결국 7개월만에 무산된 셈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이스타항공이 향후 파산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로써 2월부터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한 1600여 명의 직원들 또한 대규모 실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에 김 실장은 이스타항공의 지원을 위해서는 이스타항공이 플랜B(대안)를 우선 마련해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김 실장은 "플랜B는 이스타항공이 발표해야 할 부분이라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긴 어렵다"며 "이스타항공에서 플랜B를 제시하면 정부의 도움이 필요할 때 돕는 순서로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플랜B와 관련해서는 정부가 선제적으로 대안을 제시하긴 어렵다는 것이다.

그는 또 이스타항공의 임금체불·고용안정 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도와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부분, 특히 고용안정 방안을 찾을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임금채권 보장기금을 통해 체당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있다고 전했다.

다만 체당금 지급은 "가장 마지막 수단"이라며 이스타항공의 자구책이 먼저 나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주진희 기자)
(사진=주진희 기자)

또 김 실장은 국토부의 M&A 개입이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그는 "실무 단계에서 임금체불을 해소하는 방안, 미지급금 규모를 최소화하는 방안, 인수 성사 시 정부의 추가 금융 지원 등 양사 이견을 좁히는 역할을 해왔다"며 "6월 이후만 해도 양사 최고경영자(CEO)를 6번 만났고, 이 외에도 수시로 유선으로 상황을 공유하고 조언도 해왔다"고 했다.

이외 HDC현대산업개발과 아시아나항공의 M&A가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과 관련해 "아시아나의 경우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아서 일단 지켜보겠다"며 "아직은 항공 시장 회복에 대해 구체적으로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시간을 갖고 (대책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실장은 "사실상 항공사가 파산·폐업에 이르게 되면 국토부가 지원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며 항공사들이 운영자금 문제로 인해 파산 위험을 겪지 않도록 국제선 운항을 재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저비용항공사(LCC)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을 관계부처에 요청하고 있으며, LCC에 대한 추가 금융지원 문제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