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혁신으로 한국형 뉴딜 지원
KT,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혁신으로 한국형 뉴딜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화 DX 서비스 출시, 구축형 클라우드 공략
KT 직원들이 하반기 출시될 KT 클라우드 AI·DX 플랫폼을 홍보하고 있다. (사진=KT)
KT 직원들이 하반기 출시될 KT 클라우드 AI·DX 플랫폼을 홍보하고 있다.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클라우드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형 디지털 뉴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T는 23일 서울 종로구 S타워에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혁신 전략'을 공개했다. 이날 KT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활용한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를 직접 구축·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KT는 10월 준공을 앞둔 용산을 비롯해 전국 13곳에 IDC를 보유하고 있다. 6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CDC)와 2개 에지 클라우드도 운영 중이다.

IDC를 활용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혁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KT는 지난 6일 '디지털 뉴딜 협력 TF'를 신설해 KT의 네트워크 인프라에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을 결합시켜 모든 산업에서 괄목할 혁신을 가져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 오는 9월 'KT AI·DX 플랫폼(가칭)'을 만들어 AI, 빅데이터 등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빠르게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 의료 분야의 데이터 산업 활성화에도 적극 나선다. 데이터 3법(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법·신용정보법) 시행에 따른 데이터 경제 시대가 다가오면서 금융·의료 데이터의 활용도가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미 KT는 지난해 5월 하나은행의 금융플랫폼(Global Loyalty Network)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국내 최초로 금융 클라우드 가이드라인 141개를 모두 통과했다. 검증된 KT 금융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고객 데이터 통합 저장, 분석 및 이를 활용한 고객 서비스, 내부 신용평가 등에 빅데이터와 AI를 결합한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공기관 클라우드 진출에도 적극 나선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의 차세대지방재정시스템, 광주 AI 데이터센터 등 2023년까지 약 7000억원 규모의 구축형 클라우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서비스형 망분리 사업도 4000억원 규모다. 이 같은 시장환경에서 KT는 차별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현재 1000억원 수준인 클라우드 분야 매출을 매년 2배 이상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다.

윤동식 KT 클라우드∙DX사업단장(전무)은 "고객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해 대한민국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KT의 비전 실현을 위해 클라우드의 역할과 중요성은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KT는 클라우드 생태계 활성화 및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시켜 '디지털 뉴딜'의 한 축을 담당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