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라돈침대 피해자 아픔 보듬겠다"
경기도 "라돈침대 피해자 아픔 보듬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 경험 있는 전국 소비자 5000명 상대로 12월까지 건강 실태 조사 실시
김지예 경기도 공정경제과장이 16일 경기도청에서 '라돈침대 사용자 건강 실태 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지예 경기도 공정경제과장이 16일 경기도청에서 '라돈침대 사용자 건강 실태 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경기도가 라돈침대 사용자 건강 실태 조사에 나선다. 김지예 경기도 공정경제과장은 16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라돈침대 사건 발생 2년이 넘었는데도 피해 조사와 보상 절차가 답보 상태에 있다"면서 "라돈침대 피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소비자 건강 실태 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2018년 도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라돈침대 관련 피해 상담은 6000여건에 이른다. 그러나 개인 차원 피해 입증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정부나 해당 기업은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는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경기도는 공적 차원에서 정확한 피해 실태를 조사한 뒤, 필요하면 라돈 관리 개선 대책을 만들기로 했다. 국회와 중앙 정부를 상대로 관련 제도 개선과 피해 구제 대책 마련도 건의할 예정이다.

라돈침대 사용자 건강 실태는 16일부터 12월까지 조사한다. 경기도는 먼저 10월까지 라돈침대 사용 경험이 있는 전국 소비자 5000명을 상대로 피해 실태에 대한 기본조사를 마칠 예정이다. 경기도청 홈페이지에서 '라돈설문조사'를 검색하면 실태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경기도는 기본조사 결과를 토대로 2차 심층조사를 11월부터 12월까지 할 계획이다. 심층조사는 연구기관에 맡겨 △질환 발생자의 평소 생활습관 △유전질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라돈침대에 장기간 노출된 소비자들과 일반 소비자 간 질병 발병률 등을 짚어보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라돈침대 사용과 질병 발병 관련성이 확인될 경우 추가 역학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김지예 과장은 "가습기살균제 참사나 라돈침대 사태처럼 일상생활 제품 사용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결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 국민의 아픔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경기도가 앞장서겠다. 전국 소비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