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시한 끝나가는데···제주-이스타, M&A 파기수순 밟나
마감시한 끝나가는데···제주-이스타, M&A 파기수순 밟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자정까지 기다릴 것···16일부터 계약 해지 권한"
이스타 "무리한 추가 요구···더이상 할 수 있는 게 없어"
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통보한 선결조건 이행 마감시한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이스타항공 측이 아직까지 이행여부에 관한 답을 보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사장. (사진=주진희 기자)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통보한 선결조건 이행 마감시한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이스타항공 측이 아직까지 이행여부에 관한 답을 보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사장. (사진=주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통보한 선결조건 이행 마감시한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이스타항공 측이 아직까지 이행여부에 관한 답을 보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1000억원대 규모의 미지급금을 단기간 내 해결하는 것은 애초부터 무리라는 입장이다.

이스타항공이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못했을 시 제주항공은 인수합병(M&A) 파기 수순을 밟을 수 있는 권리를 쥐게 되나 정부까지 막판 중재에 나섬에 따라 인수전 방향을 예측하기 어렵게 됐다.

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인수 주체인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으로부터 M&A 성사를 위한 선결조건 이행여부의 답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만일 이스타항공이 이날 자정까지 선결조건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 제주항공은 다음날 부터 M&A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오늘 내부적으로 이스타항공 인수여부에 대해 논의했다"며 "내용을 자세히 밝힐 순 없으나 우선적으로 이스타항공 측의 이행 여부에 대한 답을 기다리고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만일 (이스타항공 측이) 선결조건을 완료하지 못할 시 M&A를 파기할 수 있는 권한은 있으나 바로 계약이 자동 해지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영업일 기준 10일 내(15일)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시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사실상 인수 해지를 뜻하는 '최후통첩'인 셈이다. 구체적으로 △250억원 규모의 임금 체불 △리스사 및 조업사 등에 대한 미지급금 △3100만달러(약 370억원) 규모의 타이이스타젯 지급보증 등 미지급금 해결이다.

이에 이스타항공 측은 인수작업이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대규모 미지급금을 해결하라는 것은 과한 요구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이스타항공은 부채를 줄이기 위해 리스사와 정유업체와 미지급금에 대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정유업계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1분기에만 4조4000억원의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는 등 경영난을 겪고 있어 이스타항공의 탕감 요청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제주항공 측이 주장하는 조건들은 '선결'이 아닌 추가적으로 요청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맞추려고 이상직 의원 일가의 지분 전량 반납결정, 노조들도 체불임금 일부를 포기하겠다 한 것"이라며 "이외에도 거래처 미지급금에 대해 합의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등 M&A 성사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있고 더이상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강조했다.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주진희 기자)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주진희 기자)

이 가운데 지난 3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직접 만나 "뚜렷한 인수 의지를 보일 경우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정부 차원의 지원이 최대한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M&A 성사를 촉구했다. 이어 고용노동부도 지난 8일과 10일 이스타항공과 이스타항공조종사노동조합, 제주항공을 차례로 만나 중재에 나섰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가 불발될 경우 이스타항공은 파산수순을 밟게 되고 1600명의 실직자가 거리에 내몰리게 되기 때문이다. 이에 사측과 갈등을 빚어왔던 이스타항공조종사노동조합도 안정 고용이 보장될 시 일부 체불된 임금을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제주항공은 무리한 딜일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체불임금을 해소한다 해도 전체 미지급금의 15% 밖에 되지 않고 코로나19와 오랜 셧다운으로 이스타항공의 항공운항증명(AOC) 효력 회복 및 정상화되기까지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스타항공 인수 시 정부로부터 1700억원의 지원을 받을 순 있으나 제주항공 내부적으로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고 있기에 지원규모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제주항공의 2대 주주(지분율 7.75%)인 제주도 또한 이 같은 우려로 이스타항공 인수에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 시 받을 타격이 너무 커서 내부적으로도 이스타항공 인수를 반대하는 입장이 다분한 것으로 안다"며 "M&A 성사를 바란다면 이 의원이 지분 헌납에 이어 사재출연 등의 노력을 보여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