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간·웰스파고·씨티, 코로나19에 280억달러 대출손실 전망
JP모간·웰스파고·씨티, 코로나19에 280억달러 대출손실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P모간체이스 홈페이지 (사진=홈페이지)
JP모간체이스 홈페이지 (사진=홈페이지)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JP모간체이스, 웰스파고, 시티그룹 등 미국 3개 대형은행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대손충당금으로 모두 280억달러를 쟁여둔 것으로 나타났다. 280억달러 대출을 회수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보고 이를 빼뒀다는 뜻이다. 

1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대규모 대손충당금으로 인해 웰스파고는 분기 손실을 기록했고, JP모간과 시티그룹은 순익이 가파르게 하락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최고경영자(CEO)는 2분기 사상최대 규모인 105억달러 대출손실이 예상된다면서 경제상황이 악화하면 규모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이먼은 "구체적인 규모가 어떻게 될지는 여전히 모른다"면서 "지금의 경기침체는 일반적인 것과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대손충당금으로 인해 JP모간의 순익은 전년 동기 대비 51% 급감한 47억달러를 기록했다. 시티그릅 역시 대규모 대손충당금 여파로 분기 순익이 전년 동기에 비해 73% 빠진 13억달러로 꼬꾸라졌다. 

다만 금융시장 활황세가 대출손실 충격을 일부 완화해줬다. JP모간은 채권 등 고정수익 자산 거래 매출이 99% 폭증해 배 가까이 늘었고, 시티 역시 채권 거래 매출이 60% 가까이 급증했다.

반면 투자은행 부문이 이들 두 은행에 못미치는 웰스파고는 충격을 완화해줄 방파제가 그만큼 낮아 여파가 컸다. 24억 순손실을 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첫 분기 순손실이다.

지난해에는 65억달러 순익을 거뒀지만 코로나19로 상황이 나빠진 것이다. 웰스파고 CEO 찰스 샤프는 "2·4분기 실적과 배당 감소는 극도로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웰스파고는 95억달러를 대손충당금으로 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