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 쪽방촌 개발 본격화···공공주택 1200가구 공급
영등포 쪽방촌 개발 본격화···공공주택 1200가구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 조감도. (사진= 국토교통부)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 조감도. (사진= 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서울 영등포 일대 쪽방촌 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올라선다. 노후주거지 쪽방촌을 전면 철거하고 영구임대주택과 행복주택 등 1200가구 및 각종 복합시설 등이 들어서게 되며, 사업은 쪽방 주민들의 재정착이 가능한 순환 방식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영등포구는 오는 17일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의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가 완료돼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1월에 발표된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에 따른 것이다.

현재 영등포 쪽방촌에는 360여명이 6.6㎡ 이내 좁은 공간에서 거주 중이며, 평균 33만원의 임대료를 내고도 단열, 냉·난방 등이 취약하고 위생상태도 매우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 있다. 앞서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모델링 사업 등이 시행됐으나 효과가 미미했고 임대료 상승 등 새로운 주민 유입으로 이어지는 한계가 있었다.

사업은 '선(先)이주'와 '선(善)순환' 방식으로 추진된다. 쪽방주민의 안정적인 재정착을 위해 지구 내 기존 건물 리모델링 등을 통한 이주단지를 조성해 사업기간 중 쪽방 주민이 임시 거주토록 하고, 공공주택 건설 시 돌봄시설과 함께 영구임대주택으로 재정착하게 되는 것이다.

기본 개발구상은 기존 쪽방촌을 철거하고 일대 약 1만㎡에 △영구임대주택 370호 △행복주택 220호 △분양주택 600호 등 총 1200가구를 호를 공급한다. 사업을 위해 영등포구 및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시행자로 참여한다.

영구임대주택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취업, 자활 등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를 도입하고, 무료급식·진료 등을 지원하는 돌봄시설도 재정착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행복주택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 내 건축디자인, 단지 배치 등을 위한 설계공모를 진행하며, 이후 오는 2021년 중으로 지구계획 수립 및 2021년 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구계획 수립과 함께 보상절차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며, 영업활동을 하는 분들은 공공주택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쪽방주민들은 보다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거주할 수 있게 되고, 오랫동안 낙후된 도심환경은 깨끗하고 쾌적하게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면서 "대선제분 복합문화공간 조성, 영등포 로터리 고가 철거, 신안산선 개통 등과 함께 영등포구가 활력 넘치는 서남권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