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400여 조합 통합 사실상 무산
농협, 400여 조합 통합 사실상 무산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9.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병 기준등 강한 반발 직면...'자율 합병'으로 선회


농협중앙회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따라 추진된 단위조합 합병 계획이 사실상 무산됐다. 400여 개에 달하는 합병 대상 직영 및 지역 조합원들이 추가적인 의견 수렴을 요구하며 합병 기준 등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농협은 합병 조합에 대한 무이자 대출 확대 등 지원을 강화하면서 ‘자율적 합병’을 유도할 방침이다. <관련 기사 정책면>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농협중앙회가 직영 및 지역 조합을 현재 1350여 개에서 900개까지 강제 합병한다는 장기 전략이 벽에 부딪쳤다. 농협은 당초 조합간 과당 경쟁을 방지하고 영세 조합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단위조합 강제 합병 계획을 수립했다. 이미 합병을 위한 자본금 등 내부 기준에 따른 조합 선정 절차도 마무리한 상태다. 하지만 합병 대상 조합원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배제된 상황에서 자본금과 사업 규모 등 강제 합병 기준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 중앙회 한 관계자는 “당초 조합 합병 계획은 대상 조합장들과 회원들이 자본금 및 사업 규모 등의 기준에 반발, 수용 거부 의사를 밝혀 전면 취소했다”며 “합병 대상 조합 선정 등과 관련해 조합원들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해야 한다는 의견을 받아 들여 향후 세미나 등을 꾸준히 개최할 방침이다”고 전했다.

농협중앙회는 당초 ‘강제 합병’ 계획이 무산됨에 따라 조합에 대한 대출 등 지원을 대폭 강화하는 ‘자율적인 합병’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 합병 조합에 무이자 장기 대출금 지원 확대 및 조합원 배당률 인상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는 것. 또한 농협중앙회가 조합 합병에 따른 부대 비용 등도 전액 지원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 관계자는 “농협 직영 및 지역조합 산하 지소를 포함하면 지점수가 5천 개를 넘어서고 있어 합병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다는 데는 조합원들 대부분이 동의하고 있다”며 “문제는 기존 합병 방안이 강제적인 성격이 강해 조합원들의 반발에 부딪쳤기 때문에 자율적이고 효율적인 대안을 검토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