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민심?…"국정안정" 53%-"독주견제" 29%
총선 민심?…"국정안정" 53%-"독주견제" 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D-99 중앙일보 여론조사>
"바꿔야"(55.4%)-"그대로"(22.5%)…初選 득세 예고  
"한나라 당선 가능성" 57%-"과반 의석 차지" 83%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올해 18대 총선(4·9)과 관련, 한나라당을 찍어 국정을 안정시키자는 '국정안정론'이 통합신당 등을 찍어 여당독주를 막자는 '독주견제론'보다 배가까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역구 의원을 '물갈이해야 한다'는 의견도 '그대로 가야한다'보다 역시 두 배 가량 많았다.
당선이 유력한 정당 후보를 묻는 질문에 대해 한나라당 후보를 꼽는 응답이 과반수를 넘었으며, 특히 한나라당이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차지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유권자 5명 중 4명 이상이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력일간지 '중앙일보'가 지난해 12월 27일과 28일 양일간 전국의 만 19세 이상 남녀 21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자로 보도했다. 적어도 현시점에서 총선을 실시할 경우, 대선분위기의 연장선상속에서 한나라당의 '절대우세'구도로 나타날 것이라는 해석을 가능케 하는 조사결과다.
 
보도에 의하면, ‘이명박 효과’로 인해 한나라당의 국정안정론에 공감하는 유권자가 더 많았다. 국정 안정을 위해 총선에서 여당 후보를 찍어야 한다는 주장은 53.3%, 여당의 독주 견제를 위해 야당 후보를 찍어야 한다는 주장은 28.9%가 각각 공감을 표시했다. 특히, 이명박 당선자가 높은 득표율을 보였던 영남권은 국정안정론에 동의하는 비율이 높았다(대구·경북 75.0%, 부산·경남 62.9%). 다만, 대선 때 정동영·문국현 후보를 찍었던 유권자들은 각각 53.8%, 49.7%로 독주견제론 주장에 더 동감했다. 

총선 정당 후보별 지지도는 한나라당 후보 47.9%, 대통합민주신당 후보 11.1%, 민주노동당 후보 3.6%, 창조한국당 후보 2.3%, 민주당 후보 2.1% 순이다.
 
이와 함께, 초선의원의 비율이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는 조사결과도 제시됐다.
17대 국회의원들의 지난 4년간 활동에 대한 잘잘못 평가는 엇비슷했다. 의정과 지역구 활동을 잘한 편이란 응답이 29.8%, 잘못한 편이란 응답이 30.2%였다. 그러나, 4월 9일 총선 때 현재의 지역구 의원을 “다른 인물로 바꾸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55.4%로 “다시 뽑는 것이 좋겠다”(22.5%)는 의견보다 우세했다. 현역의원 ‘물갈이’ 견해는 대선 지지 후보별·지역별로 거의 차이가 없었다. 2004년 17대 총선 때 초선 비율은 63%였다.

특히, 총선 D-99일 현재의 여론에는 지난해 12월 대선 때의 한나라당 우세 구도가 상당 부분 반영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당선이 유력한 정당 후보를 묻는 질문에 대해 한나라당 후보를 꼽는 응답이 57.1%에 달했다. 한나라당이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차지할 가능성에 대해선 유권자 5명 중 4명 이상인 82.8%나 됐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런 구도가 지속될 것인지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공천 갈등이 예상되고 있고 집권 여당 입장에서 총선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현재의 우세 구도가 얼마만큼 오래될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이현우 서강대 교수의 말과 함께 "공천 잡음과 이합집산 등으로 인해 현재의 정당 대결 구조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김지연 미디어리서치 이사의 말을 신문은 인용했다.
 
<전화로 실시한 이번 조사의 표본은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에 따른 할당추출법으로 선정했다. 최대 허용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2.1%포인트며, 질문지 작성과 면접 과정에서 비표본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응답률 18.6%).>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