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신체 이상 실시간 감지 '스마트워치' 도입
포스코, 신체 이상 실시간 감지 '스마트워치'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는 포항·광양제철소에서 고우험 개소 업무를 수행하는 현장 근무자 1200여 명에게 스마트워치를 배포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포스코)
포스코는 포항·광양제철소에서 고우험 개소 업무를 수행하는 현장 근무자 1200여 명에게 스마트워치를 배포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포스코는 포항·광양제철소에서 위험 개소 업무를 수행하는 현장 근무자 1200여 명에게 스마트워치를 배포했다고 8일 밝혔다.

스마트워치는 넘어짐, 심박이상, 추락 등 신체 이상 실시간 감지 시 주변 동료들에게 즉각 구조신호를 보내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로써 기존 현장 업무 시 직원 상호간 주기적으로 연락을 하거나 폐쇄회로(CCTV)로 안전을 확인해오던 시스템을 보완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포스코는 "제철소라는 대규모(포항소 여의도 약 3배, 광양소 여의도 약 5배) 작업장 특성상 근무 중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적기 대처가 어려울 수 있다"며 "이에 지난해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일부 공장에서 2개월간 시범 적용을 해본 결과 현장 근무자들로부터 특히 단독 작업 시 안전사고 대응에 유용하다는 반응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안전은 그 어떠한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라며 "모든 임직원들이 조금 불편하더라도 사전에 대비하고 산업 전 생태계가 안전할 수 있도록 다 같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회사는 이번 스마트워치 도입 전에도 가스 누출 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 화재감시, 스마트 안전모, 드론 활용 무인 설비점검, 가상현실(VR) 안전교육 등 첨단 기술을 현장에 접목시키고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CCTV 설치도 확대하는 등 스마트세이프티 환경을 구축해 왔다. 

포스코는 앞으로도 지능형 CCTV 고위험 알람 등 최신 기술을 제철소 현장에 적극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