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WHO 탈퇴 공식 통보
트럼프, WHO 탈퇴 공식 통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미국이 세계보건기구(WHO) 탈퇴를 공식 통보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편'이란 이유로 탈퇴를 공언한 뒤 한달여 만에 내린 결단이다.

현지시간 7일 CNN 등 외신들에 따르면 WHO 탈퇴 통보가 6일부로 유효하며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탈퇴서가 제출됐다고 잇따라 보도했다. WHO는 통보를 받은후 1년이 되는 내년 7월 6일 미국 탈퇴를 확정한다. 미국 탈퇴가 확정되면 WHO는 연 4억5000만달러(약 5400억원)에 달하는 미국 몫 분담금을 더 이상 받지 못하게 된다.

WHO는 이번 코로나19 팬데믹 내내 국제 방역 사령탑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논란을 일으켰다. 지난 2월 중국에서 코로나 환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는 중국 감싸기로 논란을 일으켰다. 테워드로스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2월 초 "중국의 노력이 아니었으면 다른 나라에 코로나 환자가 많아졌을 것"이라고 말해 다른 국가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았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해 WHO가 중국에 편향된 태도를 보이고, 늑장대응을 했다며 WHO에 대한 자금 지원을 보류했다. 이어 지난 5월18일 WHO 사무총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30일 안에 실질적 개혁을 하지 않으면 자금지원을 영구중단하고 회원국 지위도 재고하겠다'고 압박했다. 미국의 WHO 탈퇴 통보는 이런 조치의 연장선이다.

WHO 탈퇴는 '트럼프식 미국 우선주의'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WHO뿐 아니라 이란 핵협정, 파리기후변화 협약 등 국제 협약에서 일방적으로 탈퇴한 전력이 있다.

미국의 WHO 탈퇴가 최종 확정될지는 11월 미 대선에 달렸다.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11월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대통령으로서 첫날, 나는 WHO에 재가입하고 세계 무대에서 우리의 지도력을 회복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